시편 147편: 찬양하는 이유

해설:

세 번째 할렐 시편은 피조 세계와 역사의 지평으로 눈을 돌립니다. 이 시편은 세 연(1-6절, 7-11절, 12-20절)으로 뚜렷이 나뉩니다. 

첫째 연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좋고 마땅하고 아름다운” 일이라는 사실을 언급함으로 시작합니다(1절). 그분은 온 우주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며(4-5절), 예루살렘을 세우시고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모으시고(2절), 병들고 고통 받은 사람들을 돌보시고 악인을 징계하시기 때문입니다(3절, 6절).

둘째 연은 주님께 감사의 노래를 부르라는 명령으로 시작합니다(7절). 그분은 계절의 변화와 기후의 변화를 통해 모든 생명을 먹이시고 돌보시며(8-9절), 강하고 능한 사람들이 아니라 당신을 경외하고 의지하는 사람들을 좋아하시기 때문입니다(10-11절).   

셋째 연은 예루살렘과 시온을 향해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명합니다(12절). 주님께서 예루살렘 도성을 지키시고 그 주민들에게 평화와 번영을 주셨기 때문입니다(13-14절). 그것은 그분의 말씀으로 하신 일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한 순간에 세상을 얼어붙게 만들 수도 있고 풀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15-18절). 주님은 그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계시 하셨습니다. 그것은 오직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주어진 특전입니다(19-20절).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마땅히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묵상:

뉴욕에서 조르주 루오의 작품전을 본 적이 있습니다. 주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을 그린 작품들을 보면서 감탄해 마지 않았습니다. ‘루오는 어떤 사람이었기에 이런 작품을 남길 수 있었나?’ 싶어서 그의 생애에 대한 글을 찾아 읽었습니다. 그에 대해 알수록 그를 더 존경하게 되고 좋아하게 됩니다. 전원 교향곡이나 운명 교향곡 같은 연주를 듣고 나면 베토벤에 대한 존경심이 뭉글뭉글 피어납니다. 감명깊은 문학 작품을 읽고 나면 그 작가를 좋아하게 되고 존경하게 됩니다. 이렇듯,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심미안’은 우리로 하여금 귀하고 아름다운 것을 알아 보게 하고 그 대상을 높이게 만듭니다.

우리가 좋아하고 존경하고 찬양할 궁극적인 대상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이 행하신 일을 통해 그분이 어떤 분인지를 알게 되면, 우리는 마땅히 찬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찬양은 의무나 형식이 아닙니다. 그분의 영광과 사랑에 압도되어 솟아나는 것입니다. 피조 세계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그분의 손길,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그분의 섭리 그리고 안개와도 같이 덧없는 인생에게 베푸는 그분의 은혜를 안다면, 그분 앞에 엎드려 경배와 찬양을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경배와 찬양을 통해 우리는 비루한 세상에서 솟아나 그분의 거룩하심에 참여합니다.  

2 thoughts on “시편 147편: 찬양하는 이유

  1. 지극히 높으신 분이 가장 비천한 자로서 세상의 죄를 지시기 위해 오신 날입니다. 먼저
    천대받는 목자 들이 주님을 만났습니다. 주님을 바로 영접 하기위해 낮아지기를 원합니다.
    비록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오신 주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찬양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지극히 높은곳에서는 영광이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에게는 세상이
    줄수없는 평화를 주시는 주님을 이웃과 더불어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기를 기도 합니다.
    세상에 오신 아기 예수님 감사합니다, 찬양합니다. 아멘

    Like

  2. 대강절은 교회력으로 새로운 해의 시작입니다. 주님을 기다림으로 한 해를 시작하고 동시에 일반 달력으로는 연말이니 가는 해를 정리합니다. 시작과 끝의 순환입니다. 찬양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것이 얼마나 복된 일인지요. 찬양으로 새로운 날을 맞이 하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요.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라는 고백이 나의 것이 되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으로 가득 채워진 삶이 되게 하소서.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span>%d</span>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