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59장: 공평과 공의

해설:

1절부터 8절까지에서 이사야는 유다 백성의 죄악을 고발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불행의 원인을 하나님에게 돌립니다(1절). 하지만 그들이 불행을 당하는 것은 그들의 죄악 때문입니다(2절). 그들은 죄에 깊이 물들어 있고(3절) 그로 인해 세상에는 공의와 정의가 사라졌습니다(4절). 그들은 마음에 헛된 생각을 품고 헛된 일을 꾸밉니다(5-6절). 그 일들은 아무에게도 유익이 되지 못하고(7절) 세상을 어지럽게 만들 뿐입니다(8절). 

9절부터 15절까지는 이사야의 기도입니다. 그는 자신을 죄악에 물든 유다 백성의 하나로 생각하고(“우리”) 하나님께 기도 드립니다. 먼저 그는 자신들의 죄악 상을 서술합니다(9-11절). 특별히 그가 마음 아프게 생각하는 것은 그들이 사는 땅에 공평이 멀고 공의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런 다음, 그는 유다 백성의 한 사람으로서 자기 민족의 죄에 대해 하나님께 고백 하면서 회개합니다(12-15절).

16절부터 21절은 기도를 통해 이사야가 본 미래의 모습입니다. 공평과 공의가 사라진 까닭에 사회적 약자들이 고통 당하는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은 직접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 일어서실 것입니다. 그분이 심판 하시는 날이 되면,  “해 지는 곳에서 주님의 이름을 두려워하며, 해 뜨는 곳에서 주님의 여광을 두려워할 것”(19절)입니다. 그 때가 되면 예언자들만이 아니라 모든 백성에게 주님의 영과 말씀이 머물게 될 것입니다(21절).

묵상:

오늘 우리가 사는 시대를 ‘포스트-트루스'(Post-truth) 시대라고 부릅니다. 과거에 진리로 인정되던 모든 것들이 부정 당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것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한 증상이기도 하지만 최근에 부쩍 심해졌습니다. 이제는 엄연한 ‘사실’까지도 공개적으로 부정하는 데 부끄러움이 없습니다. 새빨간 거짓말을 하면서도 ‘대안적 사실'(Alternative fact)이라고 강변합니다. 자신에게 불리하면 모두 가짜 뉴스라고 부정하고, 거짓말을 거짓말로 변호합니다. 그로 인해 지난 수백 년 동안 공들여 쌓아올린 공평과 공의는 무참히 짓밟히고 있고, 사회적 약자들은 사지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이사야 시대에 유다 사회를 보시고 놀라신 주님(16절)은 오늘 우리가 사는 세상을 보고도 놀라실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 고개 숙이고 이 세상을 위해 “공평이 뒤로 밀려나고 공의가 멀어졌으며, 성실이 땅바닥에 떨어졌고, 정직이 발을 붙이지 못합니다. 성실이 사라지니, 악에서 떠난 자가 오히려 약탈을 당합니다”(14-15절)라고 인정하며 회개의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주님께서 “공의를 갑옷으로 입으시고”(17절) 이 땅을 심판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4 thoughts on “이사야서 59장: 공평과 공의

  1. 몇년 전 까지만 해도 거의 천국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던 자부심이 송두리째 무너지며 손에는 피가 묻어있고 입술은 거짓으로 가득하며 악독한 말을 주져없이 내 뱃는 현실을 보며 또 거짓을 거짓으러 덥어 씌워 진실이란 것을 찾아보기 힘든 현실을 주님 앞에 고백합니다.
    우리 모두가 곰처럼 부르짓고 비둘기 처럼 슬피 울며 주님이 공평을 기다립니다, 약자들과 이방 사람들이 더 이상 차별 받지않는 주님의 공정한 세상을 기다립니다, 해 뜨는 곳과 해 지는 곳에서 나타나실 주님의 영광을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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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미국도 한국도 편가르기가 과도합니다. 서로를 부당하게 고발하고, 고소하고 거짓말을 합니다 (4절). 한국은 힘 있을 때, 기회가 있을 때 크게 먹으려는 한탕주의가 기승을 부리고 미국은 큰 부와 권력을 가진 지배층이 사회 장악력을 배가 시키려고 도처에 그물을 거미줄처럼 걸어 놓았습니다. 연방대법원의 보수와 진보 불균형은 더욱 심해져 대기업과 정부에게 유리한 판결이 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성의 생식권 (reproductive health rights) 은 낙태를 할 수 있다/없다를 넘어 건강과 사생활 같은 기본적인 권리를 담고 있는데도 여성 본인에게 결정 능력이 없는 것처럼 만드는 관련 조항들이 다시 살아날 가능성도 높아졌습니다. 약자는 늘 약자의 자리에서 자기 “분수”를 알고 살라는 모멸감마저 느끼게 만듭니다. 이민자의 나라에서 이민자는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경계와 차별의 대상이 되어갑니다. 코로나 팬더믹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지금 미국의 분위기는 어떨까 잠시 상상해봅니다. 코비드-19에 목숨을 잃은 사람들에게는 참 미안한 말이지만 팬더믹이 열어젖힌 커튼 덕분에 숨겨놓은 거짓과 내다 버려야할 쓰레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죄를 지었으나, 하나님께 돌아온 야곱 백성들 (20)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물러갈 것 같지 않은 이 답답함과 어둠을 몰아내는 하나님의 빛이 당도하기를 기도합니다. 새로운 세상을 또 꿈꿉니다. 주님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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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상을 보면, 코로나뿐만이 아니라, 정치적인 공방, 진리라는 탈을 쓴 거짓말, 공의롭지 못한 비리들 등등….희망이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의 결과는 하나님은 죽었다. 혹은 하나님은 침묵하신다 라는 것으로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사야 말씀처럼, 이 모든 것의 원인은 하나님에게로 나온것이 아니요. 우리의 죄악으로 인한 것임을 기억해야합니다. 오늘 하루, 하나님 앞에 겸손히 나의 죄와 사회의 죄를 가지고 나아갑니다. 주님의 보혈과 십자가의 은혜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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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저희들의 죄악이 주님과 저희들의 사이를 갈라놓았습니다. 모두가 죄를 십자가 앞에서 무릎을
    끓고 회개합니다. 속량자로 오신 주님영과 말씀이 영원토록저희들의 입과 자손 대대의 입에서
    떠나시지 않겠다는 언약을 꼭 붙잡고 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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