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58장: 금식의 이유

해설:

1절부터 12절까지에서 하나님은 유다 백성의 이중성을 책망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예배하며 그분의 뜻을 구합니다. 그것만 보면 그들은 공의를 행하는 사람들처럼 보입니다(2절). 그들은 금식과 여러 가지 고행을 즐겨 행합니다. 하지만 금식을 행하는 동안에도 그들은 향락을 즐겼고 일꾼들에게 무리하게 일을 시켰습니다(3절). 하나님께서는 그런 금식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4-5절).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은 사회적 약자들을 보호해 주는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어 있습니다(6-7절). 하나님 앞에서 진실하게 “통회하며 괴로워하는”(5절) 금식을 했다면, 그 사람은 하나님의 마음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대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금식은 공의를 행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마련입니다. 그럴 때 하나님은 그들을 보호해 주실 것이며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8-12절) 

13절과 14절은 안식일에 대한 말씀입니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명령은 정기적인 휴식을 보장하려는 뜻으로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안식일의 본래 의미는 하나님께 대한 철저한 신뢰를 고백하고 선포하고 축하는 데 있습니다. 하나님이 다스리고 계시다는 사실, 자신의 삶은 온전히 하나님께 의존되어 있다는 사실 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공급해 주시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고백하고 선포하고 축하하는 것입니다. 안식일에 생계를 위한 모든 일을 멈춰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모든 자구책을 멈추고 내가 오늘 살아 숨 쉬고 있는 것은 모두 하나님 때문이라는 사실을 감사하고 축하합니다.

묵상: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예배에만 있지 않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통해 이 사회에 공의와 정의가 세워지기를 바라십니다. 그러기 위해 먼저 우리가 하나님께 온전히 조율되기를 바라십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세우려는 정의는 ‘일부만의 정의’가 됩니다. 우리가 지향할 것은 하나님의 온전한 정의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 안에 그분의 의가 온전히 채워져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금식하는 이유이고,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이유이며, 찬양과 기도와 예배의 이유입니다. 우리가 종교적으로 행하는 일들은 모두 우리의 내면이 하나님에게 조율되게 하려는 노력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속한 사회에서 그분의 정의가 실현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럴 때 사회적 약자들이 가슴을 펴고 삶의 기쁨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보고 싶어하시는 일입니다. 

4 thoughts on “이사야서 58장: 금식의 이유

  1. 하나님 께서 원하시는 금식과 안식일이 무언가를 말씀해 주시며 형식에 치우치지 말고 진실 된 행동으로 이어질 때 주님께서 받아주시고 은혜를 베프신다는 말씀 앞에 섭니다, 예배, 찬양 기도 선행들이 외형적으로는 그러듯 하지만 실제 그 안에 내용들이 하나님의 공의에 어느정도 일치하며 조율되어있는지 자책해 봅니다, 내 삶 구석구석에서 주님의 공의가 행해지는 믿음을 구합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의 공의가 이루어지는 하루가 되게 이끌어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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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신앙생활을 여러가지 은혜의 방편으로 하게 됩니다. 금식, 기도, 성경읽기, 구제, 선교, 성찬 등등…여러모양과 형태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 표현하고, 하나님을 더 알아가고 사랑하기 위해서 하는 행위와 방편들이, 때로는 그 목적과 이유를 모르고 습관과 형식에 의해서만하게 되어지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하나님의 귀중한 뜻과 이유를 알고 그것을 시원케하는 크리스챤이 되기를 소망하고 기도합니다. 단순히 행위로 드러내는 의가 아닌, 그 하나님의 마음과 목적성을 시원케하는 은혜의 방편으로 삶을 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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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금식은 욕망을 제압하는 방법의 한 예입니다. 배가 고파도 참으면서 자기 원하는 것을 뒤로 미루고 대신 높은 목적, 큰 그림, 깊이 심사숙고해야 할 것에 몰두하기 위함입니다. 자기부정의 훈련입니다. 수도자들은 금식 뿐 아니라 잠도 줄이고 외부와도 단절해 기본적인 욕구를 다 무시하는 어려운 수련을 하기도 합니다. 진리를 깨우치는 것, 가진 물음에 답을 구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신 때를 떠올립니다. 안 먹고 안 자는 것이 목적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묵상하고 하나님과 교통하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일을 정리하는 시간이었으리라 상상합니다. 하나님과 하나 되는 시간, 당신의 인간적인 의지를 온전히 다스려 하나님을 향한 마음만 남은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광야의 이 때가 나중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할 때 다시 찾아옵니다. 하나님과 일치하는 시간입니다. 금식할 때 이 정도의 순수성과 강렬함 intensity 을 추구하기란 정말 어렵겠지만 “시간 때우는” 금식, 금식 했다고 말하기 위한 금식 정도로 지나간 경우가 얼마나 부끄럽고 죄송한지 모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공의와 자비에는 무신경하면서 내 종교적 의무와 외양을 가꾸는데 급급했던 모습이 참 유치합니다. 안식일의 회복 또한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안식일을 귀하게 여기지 않고 내 마음에 드는 일만 하고 내 멋대로 말하며 살고 있으니 13절에 하지 말라고 하신 명령을 무시하고 청개구리처럼 살고 있습니다. 숙제입니다. “안식”없이 돌아가는 생활의 굴레에서 빠져 나와야 하는데 여러 바퀴가 서로 물려 있습니다. 루빅스 큐브처럼 맞추기 어려운 조합입니다. 주님, 주님의 뜻이 가장 좋은 길인 것을 믿습니다. 주님께 나의 염려와 욕심을 맡깁니다. 인도하여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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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겉 모양은 모양새가 좋았으나 내용이 없는 위선이었습니다. 내용과 모양이 같은 삶을 원합니다.
    매일 매일이 주님의 날이 되어 모든 생각 언어 행동 삶이 주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예배가
    되기를 원합니다. 이웃과 함께 약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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