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56장: 만민이 기도하는 집

해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당신의 구원이 가까웠고 당신의 의가 곧 나타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1절). ‘의’라고 번역된 ‘쩨데카’는 ‘올바름’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생각하는 정의가 아니라 하나님 기준의 올바른 일들이 이제 곧 일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은 공평을 지키며 공의를 행해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가장 좋은 준비입니다. 

2절부터 8절까지는 하나님의 의를 따라 공평을 지키고 공의를 철저히 지키는 사람들을 축복하는 말씀입니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단순한 종교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따라 공의를 행하는 일입니다. 율법에 따르면 이방 사람과 고자(성소수자)는 부정한 사람들로서 하나님의 회중에 들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하나님의 의를 따라 안식일을 지키고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면, 하나님은 그들을 당신의 백성으로 삼겠다고 하십니다(3-8절). 하나님의 집은 “만민이 모여 기도하는 집”(7절)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서로를 구별하고 차별하던 기준들이 하나님 나라에서는 모두 제거될 것입니다.  

9절부터 12절에서 하나님은 다시금 유다 지도자들을 탄핵하십니다. 지도자를 세운 까닭은 백성을 보살피고 복된 길로 인도하라는 뜻인데, 유다의 지도자들은 모두들 저 좋을 대로만 하고 저마다 제 배만 채웁니다(11절). 하나님은 그들을 “도적들”(12절)이라고 부르십니다. 

묵상: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과 돈 바꾸어 주는 사람들을 내어 쫓으시면서 7절의 말씀(“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을 인용하십니다(막 11:17). 또한 그분은 성전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었다고 책망하십니다. 이사야가 활동할 시대와 마찬가지로 예수님이 활동하실 때에도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그들만의 성을 쌓아 놓고 그 안에서 탐욕을 채우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율법에서 부정하다고 규정된 사람들(이방인, 장애인,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 성매매 여인들 등)을 철저히 배제하고 성전을 “그들만 기도하는 집”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사야를 통해 “내 집은 만민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7절)라고 하셨을 때 우선적으로 이방인과 성소수자(고자)를 염두에 두셨습니다. 하지만 그분은 이어서 “내가 이미 나에게로 모아 들인 사람들 외에 또 더 모아 들이겠다”(8절)고 하십니다. 율법이 하나님의 회중에서 제외시킨 사람들을 모두 모아 들이겠다는 뜻입니다. “내 집”은 근본적인 의미에서 하나님 나라를 의미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고 그분을 섬기려는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고래로부터 인간은 자신의 기준에 따라 사람들 사이에 선을 긋고 담을 쌓아 왔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집을 “우리같은 사람들만 기도하는 집”으로 만들어 놓기를 원합니다. 이사야 시대도 그랬고, 예수님 시대도 그랬으며, 오늘 우리 시대도 그렇습니다. 성령께서는 그 선을 지우고 그 담을 허물도록 우리를 흔드십니다. 그것은 우리의 타락한 본성에 어긋나는 것이기에 어렵고 힘들고 불편한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본성의 이끌림을 거부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야 합니다.

3 thoughts on “이사야서 56장: 만민이 기도하는 집

  1.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는 포괄적인 주님의 말씀을 묵상해 봅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라는 단어에 익숙해진 내 자신을 돌아 봅니다, 우리라는 단어가 배타적이라는 뜻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며 주님이 지적하시는 모두라는 말씀 앞에 머리를 숙입니다.
    지난 몇년간 미국사회가 배타적이 되며 그 안에서 많은 갈등을 보며 지금 바로 여기에 주님의 정의가 임하셔야겠다고 느낌니다, 주님의 의와 공평으로 다시 이 사회가 옳바로 자리잡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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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있는 사람의 범위가 늘어났습니다. 모세오경 안에는 부정한 사람에 대한 금지령이 많은데 오늘 본문은 금지가 풀렸음을 알립니다. 잔치를 열고 초대한 사람들이 오지 않자 주인이 종에게 시장에 나가 아무나 다 불러 오라고 명령하는 비유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유다 백성을 만나주신다고 약속하신 성전에서 참된 예배와 순종의 삶이 떠나자 그 성전과 성벽은 더 이상 특별한 곳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방 사람도 여호와의 백성으로 살 수 있고, 자녀를 낳을 수 없는 고자도 그 이름과 명성이 기억되게 하신다고 선포하십니다. 유다 백성의 회중에 들 수 없던 이들은 오늘 이 말씀으로 명예가 회복되었습니다. 태생이나 신체 조건은 이제 하나님께 나오는 기준에서 빠지게 되었습니다. “온 백성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라는 표현이 참 좋습니다. 하나님을 열망하는 이들은 다 들어갈 수 있는 집…목마른 사람은 다 와서 포도주와 우유를 돈 없이 마시는 집…하나님의 복을 받는 사람의 기준이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정의를 지키고 올바른 일을 하는 사람,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 악한 일을 하지 않는 사람… 교회에 가면 안식일을 지킨 것으로 생각하던 안일함을 버리고, 창조와 안식, 수고와 나눔의 리듬을 잘 지키는 절제의 향기가 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마른 나뭇가지와 같은” 삶은 고자 만의 형벌이 아닐 것입니다. 하나님의 집에서 기쁨을 누리는 백성으로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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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상이 다 무너지고 없어지더라도, 주님의 말씀은 영원하십니다. 옳바른 길로 향하는
    구원의 날이 멀지 않다고 하시는 약속을 믿겠습니다. 공평을 지키고 공의를 행하고
    주님의 날을 지키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코로나 사태에서 풀려나 남녀노소 장애인
    성소수자 오른쪽과 왼쪽에 있는 사람 모두가 교회에 모여 한마음으로 기도와 예배를
    들이는 날을 간절히 기다립니다.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주님! 14일 남은 선거에서
    이웃과 함께 바른길로 인도하고 분별력이 있는 지도자를 선출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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