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38장: 뜻을 바꾸시는 하나님

해설:

유다의 모든 성읍들이 앗시리아의 수중에 들어가고 예루살렘만 남은 상황에서 히스기야 왕이 죽을 병에 걸립니다. 악성 종기 즉 피부암 종류였을 것입니다(21절). 이사야는 히스기야 왕을 찾아와 하나님께서 정하신 일이니 신변을 정리하고 죽음을 기다리라고 전합니다(1절). 

이 말을 듣고 히스기야는 ‘면벽기도’를 올립니다(2절). 그는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살아 왔는지를 아뢰면서 죽을 병에서 구원해 달라고 통곡하며 간청합니다(3절). 뒤에 이어지는 기도문을 보면, 히스기야는 “제비처럼 학처럼 애타게 소리 지르고, 비둘기처럼 구슬피 울었”고 “눈이 멀도록 하늘을 우러러보았다”(14절)고 말합니다. 그 애절한 기도에 하나님은 마음을 바꾸셔서 그의 생명을 15년 연장해 주고(5절) 예루살렘을 앗시리아 왕의 공격으로부터 구해 주겠다고 약속 하십니다(6절). 그 약속에 대한 증거로서 아하스 왕이 만든 해시계에 비친 그림자가 십도 뒤로 물러가게 하겠다고 하십니다(7-8절). 이사야는 히스기야 왕에게 무화과 빵을 가져다가 종기에 붙이면 나을 것이라고 전해 줍니다(21절).  

히스기야 왕은 죽을 병으로부터 회복된 후에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올립니다(10-20절). 그는 한 참 나이에 죽을 병에 걸린 것으로 인해 절망했습니다(10-12절). 그는 “사자가 나의 뼈를 바수어 먹기라도 하듯”(13절) 극한의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로 인해 그는 제비처럼, 학처럼 슬피 울며 하나님께 기도합니다(14절). 그는 지금까지도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살기 위해 힘썼습니다. 만일 이 죽을 병에서 살려 주시면 더욱 그렇게 살겠다고 다짐합니다(16-19절). 자비로운 하나님께서는 그의 간절한 기도에 응답하셔서 그를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사는 날 동안 주님을 찬양하겠다고 약속합니다(20절).

묵상: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다른 종교에서 말하는 어떤 원리 혹은 에너지가 아닙니다.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들이나 영매들이 부리는 잡신처럼 변덕과 심술을 부리는 존재도 아닙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에서 드러난 것처럼 완전한 사랑과 온전한 정의가 충만하신 ‘인격’이십니다. 그분은 당신의 뜻과 계획을 일방적으로 밀어부치는 독재자가 아니라 우리와의 관계 안에서 일을 만들어 가시는 분입니다. 그분은 당신의 뜻을 세우시고 이루어 가시지만 우리의 작은 한숨과 신음을 들으시는 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때로 세워 두신 뜻을 바꾸십니다. 히스기야 임금이 드린 절통한 기도를 들으시고 뜻을 바꾸신 것처럼, 그분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 하십니다. 그런 ‘여유’가 있기에 우리는 그분의 뜻을 알면서도 때로 우리가 원하는 것을 그분께 아뢰고 구합니다. 때로 너무나 간절하기에 눈물로, 통곡으로 기도합니다. 

리의 하나님이 우리의 눈물을 외면하는 분이 아니라는 것이 복음처럼 들리는 아침입니다.   

4 thoughts on “이사야서 38장: 뜻을 바꾸시는 하나님

  1.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5절)”고 이사야를 통해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는 과정에 우리의 기도와 눈물이 한자락 실같은 무게를 싣는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찬양합니다. 값을 매길 수 없이 큰 은혜를 히스기야에게 베푸신 하나님이 오늘 이 땅에서 신음하는 우리에게도 내려주시길 기도합니다. 국가 지도자를 선출하는 큰 책임을 앞둔 미국을 돌아 보소서. 개인과 사회에 회개의 영을 허락하시길 기도합니다. 하나님을 마음 한 가운데 모시는 질서부터 회복되기를 원합니다. 정의와 자비가 새 저울이 되기를 원합니다. 맘몬을 섬기고 전쟁으로 승부를 가리는 “이방”의 나라가 아니라 주의 뜻을 기뻐하고 찬양하는 주님의 백성이 사는 나라가 되기를 원합니다.

    Like

  2. 그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나의 아버지이시며, 나와 동행하시고, 인격적으로 나의 한숨과 신음과 간구를 들으시며, 그 분의 뜻을 이루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선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뜻이 내 삶, 가정, 교회, 사회에 이루어지길 기도합니다. 나의 한숨을 바꾸어 기쁨이 되게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오늘도 나아갑니다. 할렐루야!

    Like

  3. 코로나 사태의 높은 벽 앞에서 무릎을 끓고 주님께 부르짖습니다. 지금까지 말씀에 순종하지
    못 했지만, 주님의 자비를 원합니다. 나라의 지도자 부터 온 백성이 진심으로 회개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저희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주님의 뜻을 바꾸시기를 간구합니다.
    이웃과 함께 진리와 생명의 길을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4. 히스기아의 애타는 기도와 구슬피 외치는 기도를 들어 주신 하나님 지금 우리가 당한 현실도 긴박 한 상황입니다, 우리를 시랑하시는 하나님 벌써 3천만명 이상이 코비드에 걸렸으며 이제 100만명의 생명이 사라졌습니다, 우리의 밑 바닥에있는 죄를 궁휼이 여기시고 용서하시어 더 이상 목슴이 희생 당하지 않도록 자비를 베플어 주십시요.
    주님 안에서 희망을 찾습니다, Vaccine을 만드는데 닥치는 걸림돌들을 치워주시고 빠른 시일안에 Vaccine이 만들어져 코비드에서 해방 되도록 주님의 은총을 간곡히 구합니다, 우리들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응답해 주십시요 주님,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