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23장: 몸을 팔아 돈을 사는 사람들

해설:

베니게의 두 도시 두로와 시돈에 대한 심판의 말씀입니다. 두로와 시돈은 고래로부터 지중해 해상 무역의 중심지였습니다. 해안 무역 도시가 항상 그렇듯, 두 도시에는 세계 각국의 문물이 모여 들어 경제적으로 풍요로왔고 문화적으로 번성 했습니다. 또한 “바다의 요새”(4절)라는 말이 암시하는 것처럼 군사력이 막강 했습니다. 바빌론의 느부갓네살 왕도 두로를 함락시키지 못했습니다. 역사 기록에 의하면, 두로를 점령하는 일에 성공한 사람은 알렉산더 대왕 뿐입니다.

따라서 두로에 대한 심판의 예언도 이사야 활동 당시에는 누구도 믿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래서 두로가 파멸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집트가 충격을 받을 것(5절)이라고 했습니다. 그 재앙에서 피하려면 땅 끝으로 여겨졌던 스페인(다시스)으로 피신해야 했습니다(6절). 파멸된 두로를 두고 하나님은 “이것이 너희가 그렇게 좋아하던 도성 두로냐? 그토록 오랜 역사를 가지고 저 먼 곳에까지 가서 식민지를 세우던 도성이냐?”(7절)고 물으십니다. 인간적으로는 도무지 상상할 수 없던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작정 하셨기 때문입니다(9, 11-12절).

이사야는 처참하게 파괴된 두로가 칠십 년 후에 다시 회복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15절). 주님께서 그들을 불쌍히 여기실 것이기 때문입니다(17절). 그렇게 되면 두로는 다시 번영과 풍요를 누릴 것입니다. 하지만 두로는 그 번영과 풍요를 타락의 도구로 삼지 않고 “주님의 몫”이 되게 하고 “주님을 섬기며 사는 사람들”(18절)을 섬기는 데 사용할 것입니다. 

묵상:

물질적 번영은 필경 영혼의 쇠락과 육체적 타락을 불러 옵니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해안 도시들은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문화적으로 번성하지만 윤리적으로 자유분방하여 성적 타락의 온상이 되곤 했습니다. 물질적인 번영과 풍요를 위해 영혼과 정신까지 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두로를 “가련한 창녀”(16절)라고 부르고, 두로의 해상 무역을 “제 몸을 팔아서 땅 위에 있는 세상의 모든 나라의 돈을 끌어들이는”(17절) 행위라고 부릅니다. 

두로에 대한 심판의 예언에서 영혼을 팔아 물질을 사고 생명을 대가로 주고 쾌락을 사는 인간의 어리석음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영원을 아는 사람들이라면 오히려 물질을 팔아서 영혼을 사고 쾌락을 주고 생명을 사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그 날이 오면” 가련한 창녀의 신세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거룩한 신부로 빛날 것입니다. 

3 thoughts on “이사야서 23장: 몸을 팔아 돈을 사는 사람들

  1. 인류의 흥망성세를 다시 보고 사랑의 주님이 또한 심판의 주님인것을 깨닫기를 원합니다.
    기필코 경제의 번영과 최상의 국방이 패망의 시작 임을 알고 주님을 바라보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핵폭탄 화생방무기 미사일등 대량학살 무기들을 십자가 앞에서 해체하고
    과부와 고아와 억압받는 백성을 위해 신경을 쓰는 세상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2. 두로의 흥망에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하나님 앞에서 어리석은 일인줄 모르고 물질과 욕심을 따라 살던 일은 내 삶에도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지 않고 (생각 조차 하지 않았던 적도 있습니다) 나에게 편함을 주는 일, 남에게서 좋은 소리 듣는 일을 골라 열심히 하며 살았습니다. 감사보다 당연함이 먼저 들었고, 겸손해지지 않는 마음을 떳떳하게 여기기도 했으니 그게 교만인 것을 모르는 바보였습니다. 몇 주간 전에 교우와 통화를 하다 사회와 감리교단의 보수/진보 진영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나를 “진보적”이라고 보는 그 친구는 감리교단의 미래와 한국교회의 미래가 불투명하고 또 불안한 것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싶어 전화를 한 것입니다. 본인은 스스로를 보수적이라고 여기지 않지만 나와 이야기를 하면 자기가 꽤나 보수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습니다. 나는 내가 별로 진보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스스로를 어느 한 편으로 규정짓는다 해도 이슈마다, 상황마다 일관성 있는 생각과 행동을 하지는 않습니다.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든가, 진보적 “시각”을 가졌다는 정도일 것입니다. 통화 중에도 말했고 또 통화를 마치고 혼자 정리하면서 이런 고백을 했습니다. “자신있게”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다라고 말할 수가 없다. 예전에는 분명하게 선을 그어야 속이 풀리고, 내 의견을 확실하게 피력할 수 있어야 제대로 말한 것 같이 느껴졌는데 어느 때부터 (인생의 쓴 맛을 경험한 뒤로는) 사람살이가 다 명확하지는 않다는 생각이 든다. 불분명한 상태를 내버려 둘 수 있고, 답을 몰라도 괜찮다는 생각을 하게 되니 오히려 나를 진보적이라고 부르더라. 확실하고 명쾌한 것을 나도 어지간히 좋아하는데 살수록 모르겠는 일이 더 많아지고, 내 안에서 답이 안 나오는 때가 더 많다보니 기도도 그저 주님, 잘 모르겠어요. 왜 이렇게 돌아갈까요. 주님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만 반복할 뿐이다. 두로의 영광과 몰락은 청춘을 묻으며 쓰는 비문처럼 읽힙니다. “나는 진통을 겪어본 일이 없고…(4절)” 하나님 앞에 조용히 무릎을 꿇는 아침입니다.

    Like

  3. 항구도시 두로와 시돈을 예로 들며 풍요로운 물질을 통해 일어날수있는 인간의 타락 상을 보여주며 어떻게 우리가 믿음을 지켜 나가야 할지를 말씀해 주십니다.
    초점을 주님께 머추어 하루하루의 일과를 성실히 마추기를 기도합니다, 오늘 하루를 되 돌아보며 부족 했던 것들을 머리에 그리며 주님께 조용히 기도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