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8장: 고요히 흐르는 실로아 물

해설:

임마누엘에 대한 예언(7:13-17)을 주신 후, 하나님은 이사야에게 서판을 가져다가 태어날 둘째 아들의 이름을 적으라고 하십니다. 그 이름은 ‘마헬살랄하스바스'(1절)로서 “노략이 속히 임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7장 16절과 17절에서 예언한 침략이 곧 일어날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 예언을 받은 다음, 이사야는 아내와 동침하였고, 예언대로 아내는 임신 합니다(3절). 하나님은, 아이가 “아빠, 엄마”를 부를 줄 알기도 전에 앗시리아 왕이 다마스쿠스(시리아의 수도)와 사마리아(이스라엘의 수도)를 약탈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하십니다(4절).

5절부터 15절까지는 유다가 당할 일에 대한 예언입니다. “실로아 물”(6절)은 실로암 물을 가리키는데,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은혜를 의미합니다. 유다 백성은 하나님을 의지하기 보다는 앗시리아의 군사력에 의지하려 합니다. 시리아-이스라엘 연합군은 앗시리아에 의해 공격 당할 것입니다(7절). 하지만 앗시리아는 시리아와 이스라엘을 점령한 다음 여세를 몰아 유다까지 공격할 것입니다. 이 공격으로 유다는 심파게 타격을 받겠지만 멸망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임마누엘” 즉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과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8-10절). 주님께서는 이사야에게, 진정으로 두려워할 분을 두려워하고 무서워할 분을 무서워하라고(12-13절), 거룩하신 하나님은 성소도 되시지만 거치는 돌도 되시고 걸리는 바위도 되시며 함정과 올가미도 되신다고 경고 하십니다(14-15절).

이사야는 하나님에게서 받은 예언을 적어서 밀봉해 보관합니다(16절). 유다 백성이 자신의 예언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예언한 대로 일이 일어난 다음에야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말씀 하셨다는 사실을 믿게 될 것입니다. 이사야는 “주님께서 비록 야곱의 집에서 얼굴을 돌리셔도”(17절) 즉 유다가 심판을 당하더라도 “나는 주님을 의지하겠다”고 고백합니다. “내가 여기에 있고, 주님께서 나에게 주신 이 아이들이 여기에 있다”(18절)는 말은 자신과 자신의 아이들이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는 증거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다는 증거가 이렇게 뚜렷한데도 사람들은 “신접한 자와 무당”(20절)을 찾아갑니다. “산 자의 문제에 교훈과 지시를 받으려면 죽은 자에게 물어 보아야 한다”(20절)는 미신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미신에 속아 짙은 흑암에 떨어질 것입니다(21-22절).

묵상:

“이 백성이 고요히 흐르는 실로아 물은 싫어하고”(6절)라는 말씀은 하나님께 대한 유다 백성의 마음을 비유적으로 묘사합니다. “실로아”는 실로암 연못을 가리킵니다. 기드론 계곡의 물을 지하 수로를 통해 예루살렘으로 끌어 들여 조성된 연못을 가리킵니다. 수로를 통해 실로암 연못으로 들어오는 물은 천천히 그리고 고요히 흐르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일하시는 방식에 대한 적절한 비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느리게, 조용하게, 보이지 않게 일하십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살아가는 것은 하나님의 그 조용하고 느린 손길에 익숙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세차게 넘쳐 흐르는 유프라테스 강물”(7절)을 더 좋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좀처럼 그렇게 드러나게, 신속하게, 드라마틱하게 일하시지 않으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조급해져서 하나님께 등을 돌리고 사람에게 의지하고 군마를 의지하며 돈의 힘을 의지합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면 그 외에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반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사야에게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며, 무서워하지도 말아라”(12절)고 말씀하십니다. 정말 두려워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렇기에 그분 안에 있으면 그 무엇도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그분 안에 머물러 살기 위해서는 그분의 조용하고 느린 템포에 적응 되어야 합니다.   

4 thoughts on “이사야서 8장: 고요히 흐르는 실로아 물

  1. 유다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기 보다는 군사력을 의지했습니다. 천천히 흐르는 실로아 물은 버리고, 세차게 흐르는 유프라테스 강물을 더 좋아했습니다. 내 삶에 있는 실로아물, 즉 작지만 감사한 부분들을 생각해봅니다. 천천히 흐르지만 항상 내 곁에 있으며 그로 인해 큰 은혜와 축복이 있음을 기억합니다. 또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하나님과 마주하는 기도와 묵상시간, 그리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시간들이 내 안의 힘이며, 능력임을 고백합니다. 하나님을 바라보며 오늘도 순종함으로 나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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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삶이 어렵고 힘들고 세상으로부터 조롱을 받드라도 땅끝까지 함께하시겠다는
    주님의 약속을 꼭 붙잡고 두려움없이 살기를 원합니다.
    오랜기도에 침묵하시고 온세상이 어둡고 추해도 주님만을 기다리고 의지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코로나 사태에 두려워하지않고 이웃과 함께 인내로
    영생과 천국의 소망으로 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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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팬데믹 이후 정상 normal 이 없어졌다고들 합니다. 낯설고 불편한 뉴노멀이 노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정상과 비정상의 구별도 사실은 자기에게 편하고 익숙한 것은 정상이고, 아니면 비정상이라고 보는 것일 뿐 기준과 경계를 엄격하게 구분 지은 권위 있는 판단에서 나온 것은 아니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팬데믹이 불러온 변화는 이상한 일이요 처음 겪는 새로운 일인 것은 분명합니다. 쿼런틴 하면서 집에 있던 처음 한 두 달은 일상이 증발해버린 것 같은 시간이었습니다. 텅 빈 길은 트래픽이 없어서 좋다는 말을 채 끝내기도 전에 섬칫하고 스산한 느낌마저 갖게 했습니다. 약국과 병원, 주유소, 마켓을 제외하고는 다 문을 닫고 교회에도 가지 못하게 되니 낮도 밤이요 밤도 밤인 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렇게 이상하고 (정상이 아니니 이상하다고 부르지요) 낯선 날들이 지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사회활동이 부분적으로 재개되었습니다. 5월 초에 가게를 다시 열고 영업시간도, 종업원 스케쥴과 업무도 다 조정했습니다. 예전엔 기계청소와 소독을 남편과 종업원이 같이 했으나 지금은 남편과 내가 맡았습니다. 생과일 타핑을 준비하는 일도 전에는 종업원들이 했지만 요즘엔 나 혼자 매일 아침 모든 과일을 다 합니다. 팬데믹으로 종업원 숫자도 준 이유도 있지만, 기계 소독과 과일의 신선도에 철저하게 신경을 쎠야겠다는 생각으로 우리 업무를 늘렸습니다. 손님이 가고 나면 문고리와 요거트 기계 표면, 카운터를 소독물로 닦습니다. “가게가 엄청 깨끗해서 너가 Japanese 인걸 내가 알고 있었다”라며 “아리가토!”라고 확인 인사까지 하는 손님도 있으니 그 손님의 아시안 인식은 따로 두고 일단 가게가 깨끗하게 보이는 것은 사실인가 봅니다. 팬데믹이 지난 뒤 지금을 돌아보면 어떤 기억이 남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문득, 우리가 그동안 비정상으로 살다가 이제야 정상이 된 것은 아닐까 하는 별난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에는 이렇게 철저하게 쓸고 닦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마스크를 써서 얼굴 표정을 읽을 수 없으니 손님과 더욱 눈을 맞추고 인사를 하는 데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장사가 형편 없이 나빠졌지만 할 수 있는 날까지는 최선을 다하자, 그 다음은 그 다음에 생각하자고 마음을 다잡는 일도 팬데믹의 룰입니다.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리지 못해 아쉬워진 마음을 혼자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일로 바꿨습니다. 목사님이 떠주던 밥을 내 손으로 숟가락질합니다. 옛날로 다시 가기 위해 이 길을 지나는 것이 아니라 미래로 가는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실로아 연못물을 버리고,” 전략을 세우고 힘을 합치며 계획을 세워 “반역”을 하는 미래가 아니라 여호와가 주시는 증거의 말씀을 지키는 미래로 들어가기 위해 통과하는 길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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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무서워 할 것을 무서워하고 두려워 할 것을 두려워하는 신실 한 믿음을 주시고 스스로의 걸림 돌에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깨어있게 해 주시기를 빕니다.
    주님의 조용하고 느린 템포에 내 자신을 마추어 주님과 호흡을 마추며 주님을 따르게 하시고 주님을 경외하며 지금까지의 은혜에 감사하며 앞으로 주실 은혜에도 감사함을 잊지않게 이끌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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