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4장: 남은 자가 된다면

해설:

1절은 3장 13절부터 이어지는 심판 예언의 일부입니다. 전쟁으로 인해 남자들이 희생 당하여 여성들이 배우자를 찾기 어렵게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2절부터 6절까지는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예언입니다. “그 날이 오면”(2절)이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결정적인 구원 행동을 시작하실 때를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새로운 시작과 회복을 위한 과정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남은 자들”(2절, 3절)을 통해 새로운 일을 시작 하십니다. 

심판을 통과하여 살아 남은 사람들은 “거룩하다” 일컬어질 것입니다(3절). 그들이 거룩하여 심판에서 살아 남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의인에게나 악인에게나 동일하게 옵니다. 심판에서 살아 남은 사람들은 고난의 풀무불 속에서 거룩하게 변화 받습니다(4절).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낮에는 구름기둥과 밤에는 불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신 것처럼 남은 자들을 인도하실 것이며(5절) 당신의 영광으로 덮어 주실 것입니다(6절).

묵상:

심판은 두렵습니다. 하지만 그 심판이 정의와 사랑의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그 심판 앞에 겸허히 설 수 있습니다. 그분이 정죄하시면 변명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분이 옳다 하시면 반박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분의 판결은 언제나 정당합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을 진실 되게 믿는 사람은 그분의 심판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 심판은 실로 두렵고 고통스럽지만 심판자를 믿기 때문입니다. 심판은 지나가지만 심판자는 영원하십니다. 

지금처럼 종교가 부패하고 윤리와 도덕이 망가진 상황에서 우리가 구할 것은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그것만이 이 참담한 타락을 정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판의 불이 휩쓸고 지나가면 하나님은 심판의 풀무불 속에서 살아 남은 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일을 시작하십니다. 우리가 심판의 불 속에서 악인들과 함께 타버린다고 해도 우리에게는 할 말이 없습니다. 다만, 심판의 불에서 살아 남아 우리가 하나님의 새 역사를 시작하는 그루터기로 사용된다면 큰 영예일 것입니다. 

4 thoughts on “이사야서 4장: 남은 자가 된다면

  1. 살아남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된 시절을 지나고 있습니다.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떤 고생도 참아야 했던 윗세대의 이야기를 듣고 자란 우리 전후세대도 팬데믹이 휩쓸고 다니는 동안 survive 해야 하는 도전을 받았습니다. 시련에서 살아남은 (survive) 무리가 거룩하다고 불리며 세상을 새롭게 (revive) 할 새순이 자라는 터가 된다는 환상이 이 시대의 과제로 다가옵니다. “종말론적 신앙” “거룩한 하루살이” 같은 단어를 노트에 적으며 성경공부하던 때가 있었는데 이 시대, 이 사막을 “건너는 법”이 되었습니다. 회개와 갱신의 싸이클을 감당하며 믿음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는 시간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심판과 소멸의 영으로 다시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묵상하는 오늘이 되기를 원합니다.

    Like

  2.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그 날을 기대하고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오지만, 의인들 (예수그리스도로 인해서 칭함을 받은사람들)은 그날이 오히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날이며, 거룩하다라고 칭함을 받는 것임을 기억합니다. 그 남은 자들이 되기 위해서 오늘 거룩한 좁은길을 갑니다.

    Like

  3. 코로나 사태를 감사히 받는 믿음과 결단을 원 합니다. 마음을 찢는 회개와 살아있는 예배를
    들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언젠가는 이 시련이 지나가고 교회를 통해 거룩한 사귐으로
    열매를 맺고 이웃과 더불어 주님께 영광을 돌리는 소망을 갖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4. 그 날이 오면 삼각산이 일어나 더덩실 춤이라도 추고 한강물에 뒤집혀 용솟음 칠 그날—– 주님의 그날이 오면 난 더덩실 춤을 출수있을까? 아님 쥐 구멍 속으로 숨을까 ?? 두렵고 떨리지만 그래도 그 날을 기다리며 주님 맞을 준비에 게으름 피는 일이 없도록 깨어 있기를 간구합니다.
    낮이면 연기와 구름으로 오시고 밤이면 타오르는 불길로 구원의 빛을 만드시어 시온의 모든 자녀들을 구원해 주시고 주님의 나라에서 영원 한 삶을 허락하여 주십시요 주님.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