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37편: 하나님이 모욕 당할 때

해설:

이 시편은 ‘보니 엠'(Bonny M)의 ‘바빌론 강가에서'(Rivers of Babylon)라는 노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시인은 지금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 가 있는 유대인들 사이에 살고 있습니다. 시인은 “우리”라는 인칭 대명사를 사용하여 개인적인 고난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집단적인 심정을 노래합니다. 

그들은 “바빌론의 강변 곳곳에 앉아서, 시온을 생각하면서 울었”(1절)습니다. 폐허가 되어 버린 예루살렘과 성전을 두고 울며 기도 했다는 뜻입니다. “그 강변 버드나무 가지에 우리의 수금을 걸어 두었다”(2절)는 말은 더 이상 찬송을 부르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들을 “사로잡아 온 자들” 즉 그들을 “짓밟아 끌고 온 자들”(3절)은 “시온의 노래”를 불러 자신들의 흥을 돋구어 달라고 명령합니다. “시온의 노래”는 시편 46편 혹은 47편 같이 하나님의 성전을 찬양하는 노래를 말합니다. 그 노래를 부르라고 명령한 이유는 멸망 당한 이스라엘의 운명을 두고 조롱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시온의 노래를 부를 수 없습니다(4절). 시온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들은 자내 깨나 시온만을 생각하며 눈물 흘려 기도합니다(5-6절). 지금은 시온의 노래를 부를 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조롱 거리로 만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지점에서 시인은 바빌론에 대한 심판을 하나님께 호소합니다. 예루살렘이 바빌론에 의해 함락 되던 날에 그들이 했던 악한 말과 행동을 기억하면서 그들도 동일한 심판을 받게 되기를 기도합니다(7-9절). “네 어린 아이들을 바위에다가 메어치는 사람에게 복이 있을 것이다”(9절)라는 저주는 악담이 아니라 바빌론 침략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얼마나 악한 만행을 저질렀는지를 고발하는 말입니다. 그 악한 행위를 잊지 마시고 꼭 심판해 달라는 호소입니다.

묵상: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가장 마음 아픈 일은 자신으로 인해 하나님이 모욕 당하는 일입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이 믿는 사람들의 불행을 두고 하나님이 어디에 있느냐고 혹은 하나님을 믿더니 꼴 좀 보라고 빈정거릴 때 우리는 참기 어려운 모욕감을 느낍니다. 내가 모욕 당하는 것은 견딜 만합니다. 하지만 나로 인해 존귀하신 하나님이 모욕 당하는 것은 견디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시인은 이렇게 간절히 하나님의 징계를 간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우습게 여기고 모독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는 사실을 보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요즈음 스스로 기독교인으로 자처하는 사람들이 하는 말과 행동으로 인해 믿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조롱하는 일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믿음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모독하고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 생각있는 사람들은 기독교를 혐오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믿으려고 노력하던 사람들도 그런 모습을 보고 등을 돌릴지 모릅니다. 

이런 생각을 하다 보니 “너는 어떤데?”라는 음성이 들립니다. 내가 말하고 행동하고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하나님이 높임 받고 계신지, 스스로에게 물어 봅니다. 제발, 나로 인해 하나님께 실망하는 사람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제발,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하나님을 보는 일이 내 일생에 한 번이라도 있기를 소망합니다. 

3 thoughts on “시편 137편: 하나님이 모욕 당할 때

  1. 바빌론의 강가에 앉아 우는 모습을 묵상합니다. 전쟁에 진 이스라엘 백성이 무리로 끌려 바빌론으로 끌려 옵니다. 폐허가 된 자기 고향, 자기 나라를 뒤로 하고 노예의 비참한 삶이 기다리는 이국으로 붙잡혀 옵니다. 고된 노동으로 몸은 상하고 사람 대접을 받지 못해 정신적으로도 피폐해집니다. 차마 입이 떨어지지 않아도 노래를 부르라면 불러야 하고, 춤을 추라면 추어야 합니다. 시키는대로 해야 살 수 있는 비참한 나날입니다. “바빌론의 강가”에 나와 비로소 울음을 터뜨립니다. 하나님의 도성을 그리워하며 눈물을 쏟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지키지 못한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의 복을 허비한 죄를 회개합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한 죄를 회개합니다.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게 간수하지 못한 아쉬움이 사무칩니다. 울고 또 울어도 슬픔과 분노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바빌론이 멸망할 때 까지 기다리는 시간은 나(우리)의 참회와 결단으로 채워야 하는 시간의 분량과 같습니다. 언젠가는 바빌론 강가에 앉아 울던 이 시간을 기억하며 감사의 찬양을 올리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는 새 꿈을 꾸기를 원합니다. 수난절기에 시작된 코로나 광풍이 잦아 들 때까지 매일매일 말씀으로 마음을 씻고 강하게 만들기를 원합니다.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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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믿는다는 사람들 때문에 주님의 이름이 이방인들도 부터 모욕을 받는다는 로마서
    구절이 기억납니다. 생각과 말과 행동과 삶이 주님께 초점을 마추어 주님의 이름이
    거룩 해지시기를 원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참석하지 못하는 교회를 두고 안타까워
    합니다. 교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저희들을 세상이 조롱하지 않기를 원합니다.
    이웃과 함께 주님의 향기가 세상에 풍기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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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만주 벌판과 쏘련 국경에서 광복의 빛이 전여 비치지 않을 거 같은 시대에 독립운동을 하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던 우리 조상들의 아픔을 상기시켜 주는 주님의 말씀앞에 또 조선 말기의 예수교 탄압속에 희생 당한 그 많은 신자들을 생각하며 시대의 무상함을 돌이켜 봅니다.
    옛날에는 그렇게 좋은 믿음의 선배들이 많았건만 요즘 자유와 평등이 만연한 시대에 옛 날 같은 신자들을 보기가 힘든 것으로 믿음을 가늠해 봅니다, 나 부터 신자의 언행을 하고있는지 회개하며 주님 앞에 머리를 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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