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28장: 예배에 묶인 삶

해설:

여러 종류의 제사 규정은 이미 시내 산에서 받은 율법에 제시되어 있었는데, 가나안에 정착한 이후를 준비시키기 위해 다시 한 번 정리를 해 주십니다(1-2절).

먼저 ‘상번제'(매일 드리는 번제)에 대한 지침을 주십니다(3-8절). 성소에서는 아침과 저녁에 한 번씩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숫양”(3절)을 번제로 바쳐야 합니다. 또한 곡식 제물(소제)과 부어드리는 제물(전제)도 함께 드려야 합니다. 매일 두 번씩 제물을 바침으로써 이스라엘 회중은 매일 하나님의 은혜 안이 있음을 인정하고 고백하고 감사해야 했습니다.

상번제에 더하여 안식일에는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를 곡식 제물과 부어 드리는 제물과 함께 드려야 합니다(9-10절). 매월 초하루에도 특별한 제물을 드려야 했습니다(11-15절). 

‘유월절’은 유대력으로 첫째 달 14일에 지킵니다. 다음 날 즉 15일부터 한 주간 동안은 ‘무교절'(누룩을 넣지 않은 빵)로 지킵니다. 무교절의 첫 날은 안식일처럼 생업을 중단하고 제사를 위해 모여야 하며, 일 주일 동안 매일 정해진 제물을 바쳐야 합니다. 마지막 날은 또 다시 안식일처럼 생업을 중단하고 제사를 위해 모여야 합니다(16-25절).

‘칠칠절’은 ‘유월절’ 이후 50일째 되는 날입니다. 유월절부터 7일을 7번 반복한 다음 날을 가리키기 때문에 ‘칠칠절’이라고 부르고 신약에서는 ‘오순절’이라고 부릅니다. 이 날은 추수를 끝내는 날이기도 합니다. 우리 식으로 하면 ‘칠칠절’은 추수감사절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이 날에도 안식일처럼 생업을 중단하고 제사를 위해 모여야 합니다. 또한 정해진 대로 제물을 드려야 합니다(26-31절).

묵상:

28장과 29장에 나오는 제사 규정들(매일 드리는 상번제, 일주일 마다 드리는 안식일 제사, 매달 첫날에 드리는 월삯 제사, 유월절과 무교절에 드리는 제사, 칠칠절 제사, 신년 제사, 속죄일 제사, 장막절 제사)은 이스라엘 백성의 삶을 제사에 묶어 두려는 의도로 주어진 것입니다. 과거, 종가집 며느리의 가장 큰 책임은 각종 제사를 준비하는 일이었던 것처럼, 가나안 정착 이후에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가장 큰 책임은 정해진대로 제사가 드려질 수 있도록 섬기는 것이었고, 이스라엘 백성은 그 제사에 참여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의 삶은 제사로부터 시작하고 제사로 끝나게 되어 있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의 고귀한 피로써 이 모든 제사를 완성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혈의 은혜 안에 있는 우리에게는 이 모든 제사 규정이 효력을 가지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한 제사를 단번에 드리셨기에 우리는 더 이상 물리적 제사를 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영적 제사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제사장 나라로서 거룩한 백성이 되기 위해 제사에 묶여야 했던 것처럼, 우리도 이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영적 예배로 묶여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은혜 안에서 매일 하나님과 사귐을 나누는 것 그리고 그 사귐의 능력으로 거룩하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가 드릴 영적 예배입니다. “형제자매 여러분, 그러므로 나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힘입어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십시오. 이것이 여러분이 드릴 합당한 예배입니다”(롬 12:1) 

3 thoughts on “민수기 28장: 예배에 묶인 삶

  1. 모든 행함과 전 삶이 주님께 바치는 거룩한 산 제물이 되기를 원합니다.
    주님의 마음을 품고 주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함께 예수님의 향기가 세상에 풍기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코로나와 인종차별로 몸부림치는 이땅이 주님앞에 바로서고 새로워지기를
    간절히 기다립니다. 아멘.

    Like

  2. 교회에 가서 드리는 예배가 중단된 지금 제사에 관한 규정을 읽으니 색다릅니다. 매일 두 번씩 제사를 드리려면 그 일 만으로도 하루가 다 지나갔을 것입니다. 매일 드리는 제사에 곁들여 절기마다 드리는 특별한 제사도 있었습니다. 제사를 쉬는 날은 없습니다. 제사장들은 당번을 맡아 돌아가며 쉬었을테지만 제사를 쉬는 날은 없었습니다. 짐승과 곡식을 헌금으로 대체하고 기도와 구제가 제사를 대신하는 지금 예전의 제사 명령을 읽고 묵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 해지된 제약을 다시 또 생각하려니 어려운 것이 아니라 과거와는 비교도 안되게 줄어든 제약이지만 그 안에 담는 정신은 사그러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매일 500자로 일기를 쓰라던 숙제가 한 줄 쓰기로 바뀌었지만 그 한 줄로 하루를 충분히 잘 설명해야 한다는 조건은 그대로라면 숙제가 쉬워졋다고 말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예배가 숙제일리는 없지만, 하나님을 찬양하는 제사와 우리의 죄를 회개하는 제사는 없어지지 않는 과제입니다. 공동으로 모여서 드리는 예배를 중단한 지금 하나님께 올리는 감사와 탄식은 전보다 줄지 않았습니다. 예배자는 예배의 조건이나 환경과 무관한 부르심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배의 정신을 갖고 사는지 아닌지를 묵상합니다. 인종차별에 대항하는 시위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위 현장에 가 있지 않아도 시위의 뜻과 정신에 동의하며 그렇게 살려고 애쓰는 시민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회적 이슈에 대한 개인의 태도도 단순한 예스/노로 구분할 수 없는데 하나님을 묵상하고 찬양하는 예배에 대한 생각과 태도 역시 한 가지 뿐이라고 하는 것은 성결, 거룩, 구별, 등의 가치는 희석시킬 수 없다는 절대성의 필요에서 나온 것이라고 이해는 하지만 쉽게 말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코로나 시대가 주는 한 가지 유익은 시간의 유한성 앞에서 우리 삶에서 중요하고 급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어린 숫양을 잡아 번제를 올리는 일은 오래전에 끝났지만, 나의 허물과 잘못을 돌아보고 애통해하며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리는 제사는 쉼없이 계속되기를 원합니다.

    Like

  3. 다양한 제사 의식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훈련시켰던 하나님이 두려운 하나님이 였지만 그리스도 예수님의 한번의 제사를 통해 그 많았던 제사의식에서 해방시켜 주신 예수님께 감사흫 드립니다, 비록 제사에서는 해방 되었지만 영적인 매임이 우리 생활지침이 되기에 늘 깨어 있기를기도합니다.
    포도나무에서 매달린 가지가 되어 풍성한 열매를 맺는 제자로 이끌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