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8장: 하나님을 유산으로 받은 사람

해설:

아론의 제사장적 권위를 확인해 주신 다음, 주님께서는 아론에게 제사장과 레위인의 소임에 대해 말씀을 주십니다. “성소를 범한 죄”(1절)는 성소에서 지켜야 할 지침을 지키지 않은 경우를 말하고 “제사장 직분을 범한 죄”(1절)는 제사장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 경우를 말합니다. 주님께서는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분을 분명하게 구분지으라 하십니다. 제사장은 레위 지파에 속한 아론의 자손들에게 국한됩니다. 레위인은 제사장의 지시에 따라 성막에서의 제사를 도와야 합니다. 성소에서 정해진 절차와 질서를 어기는 것은 곧 하나님을 모독하는 일이 됩니다(1-7절).

이어서 주님께서는 바쳐진 제물 중에 제사장이 받을 몫에 대해 정해 주십니다(8-20절). 바쳐진 제물 중 제사장의 몫으로 돌아갈 부분에 대해 말씀을 주신 다음, 하나님은 아론에게 “너는 그들의 땅에서는 아무런 유산도 없다. 그들과 더불어 함께 나눌 몫이 너에게는 없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네가 받은 몫, 네가 차지할 유산은 바로 나다”(20절)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어서 하나님은 레위인이 받을 보수에 대해 정해 주십니다. 가나안 땅에 정착할 때 레위 지파에게는 땅을 분배해 주지 않았습니다. 전념하여 성막 일을 섬기라는 뜻입니다. 레위인은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맏아들을 대신하여 일평생 성소에서 섬겨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이스라엘 가정은 레위인에게 빚을 지고 있는 셈입니다. 그렇기에 수입의 십분의 일을 바쳐 레위인들의 생계를 책임져야 합니다. 레위인은 자신들이 받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제사장에게 주어야 합니다(21-32).

묵상:

오늘날 목사 혹은 사제가 되는 사람들은 스스로 소명을 느끼고 자원합니다. 그렇기에 그 선택과 결정에 따르는 희생과 손해도 본인의 책임입니다. 그 모든 것을 감당하겠다고 결단하고 시작하지만, 실제로 그 삶을 살다 보면 때로 감당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특별히 교회 재정이 어려울 때면 목사는 차라리 제 손으로 벌어 먹고 사는 편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신세지고 사는 것 같은 느낌 때문입니다. 스스로 자원하여 성직에 종사하는 사람도 이렇다면, 구약 시대에 태생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제사장 혹은 레위인으로 살아야 했던 사람들은 더욱 그렇게 느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 중에는 분배 받은 땅에서 땀 흘려 일하여 떠떳하게 먹고 살면서 하고 싶은 일을 거침없이 하며 사는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을 부러워했을 것입니다. 

그 심정을 아셨기에 하나님께서는 아론에게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네가 받은 몫, 네가 차지할 유산은 바로 나다”(20절). 이 말씀의 의미를 제대로 안다면, 제사장과 레위인들은 자신들이 받은 몫이 제일 좋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온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유산으로 받은 사람보다 더 많은 것을 받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옛날 아삽은 “하나님께 가까이 있는 것이 나에게 복이니, 내가 주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고, 주님께서 이루신 모든 일들을 전파하렵니다”(시 73:28)라고 고백했습니다. 

5 thoughts on “민수기 18장: 하나님을 유산으로 받은 사람

  1. 그 때나 지금이나 주어진 규례와 율례 안에서만 산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를 생각해 봅니다,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하나님 만을 의지하고 따라에 했던 레위인들과 지금의 성직자들의 심적 부담을 생각해 보며 우리가 끊임없이 기도하며 중보해야 겠다고 묵상해 봅니다.
    하지만 그 들의 몫이 하나님이라는 대의 명분이 있기에 그 기준과 사명에 충실하기를 기도합니다.
    이제는 모든 믿는 사람들이 왕같은 제사장이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 졌기에 사제자의 성품으로 주님을 섬기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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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코로나의 출현으로 인해 교회도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날 교회를 그려봅니다. 성직에 대한 이해가 촘촘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직업으로 목사를 선택하기 전에 소명과 자질을 솔직하게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교인들도 목회자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존경하면 좋겠습니다. 나 대신 주님께 드려진 제물이라는 생각 만으로도 감사가 우러나오는 관계가 되면 좋겠습니다. 가식 없이 말하고, 꼬임 없이 듣는 대화를 원합니다. 주님으로부터 받은 인생, 주님께 드리는 삶의 질서를 따르는 사람들의 공동체를 꿈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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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허락하신 가정과 교회를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성소로 거룩하게 지키기를 원합니다.
    주님께서 선물로 주신 자녀들에게 창조주 사랑의 하나님을 유산으로 주도록 도와
    주십시오. 이웃과 더불어 주님의 이름과 부활을 증언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우한 페렴사태 기간을 줄여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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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너가 받은 몫, 차지할 유산은 하나님이라는 사실이 큰 위로와 기쁨이 됩니다.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유업으로 받고, 하나님과 가까이 있는 것이 참 복입니다. 내 삶에 하나님을 복 삼아, 복의 근원으로 살기를 기도합니다. 영원하지 않은것이 아닌 영원한 것에 초점을 맞추는 제자의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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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오늘 본문에 하나님은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의무와 권리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그들은 다른 이스라엘 민족처럼 땅의 유산을 가질 권리가 없습니다. 그때 당시 자식에게 물려줄 유산이 없으면 노후보장도 없다는 뜻입니다. 지금처럼 쏘셜시큐러티같은 연금도 없었습니다. 다만 다른 지파들이 십일조로 레위인들을 돕게 했습니다. 이 제도가 사회보장제도처럼 그럴듯하게 들릴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아론의 가족과 레위인들에게는 큰 시험이었을 겁니다. 출에굽하고 광야를 떠돌던 이스라엘 민족에게 처음 적용하는 제도였고. 만약 기근이나 역병이 돌아 다른 이스라엘 지파들이 자기 앞가림하기 급급해져 하나님의 제도를 지키지 않으려 한다면 레위인들은 졸지에 거지가 되버릴 수 있으니까요.

    예수님은 우리에게 돈과 자신 중에 하나를 고르라 하셨습니다. 이게 돈을 가지지 말라는게 아니라. 우리의 죄성 때문에 돈의 유무가 우리 마음을 쉽게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돈에 지배 받으면 결코 십자가 사랑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 삶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땅의 유산을 위해 살아가는지요. 어려울 때 하나님의 명령을 따랐던 아론과 레위인들을 생각하며 반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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