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21편: 지키시는 하나님

해설:

두 번째 순례자의 노래는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 받아 온 시편입니다. 찬양의 가사로도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내가 눈을 들어 산을 본다”(1절)에서 ‘산’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성전이 세워져 있는 시온산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순례길에 오른 사람은 마음의 눈으로 시온산을 상상하면서 하나님을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내 도움이 어디에서 오는가? 내 도움은 하늘과 땅을 만드신 주님에게서 온다”(1-2절)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예루살렘 성전을 향해 순례길에 오른 이유는 살아계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일반적인 산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산들은 대개 거대한 돌산입니다. 적군이 쳐들어 온다 해도 숨을 곳이 없습니다. 따라서 “내 도움이 어디에서 오는가?”(1절)라는 질문은 “아무 곳에서도 도움을 찾을 수 없다!”는 탄식일 수 있습니다. 위험을 피해 숨을 수 있는 도움은 하나님의 그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시인은 “내 도움은 하늘과 땅을 만드신 주님에게서 온다”(2절)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이어서 시인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도움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가 헛발을 디디지 않게 지켜 주신다”(3절)는 고백은 순례길에 오른 사람의 상황에서 하는 고백입니다. 그분은 당신의 백성을 지키시느라 “졸지도 않으시고, 주무시지도 않으”(4절)십니다. 하나님을 사람에 빗대어 표현한 것입니다. “주님은 네 오른쪽에 서서”(5절)라는 말은 더 이상 좁힐 수 없을 정도로 친밀한 관계에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돌보심 아래에 있기 때문에 순례자를 해칠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중동 지방의 지형과 기후에서 낮에 “그늘”(5절)을 발견하는 것은 큰 기쁨입니다. 낮의 햇빛으로 인해 해를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6절). 밤의 달빛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해를 당하는 일도 자주 일어나곤 했습니다(6절). 시인은 순례길에서 당할 수 있는 전형적인 두 가지 해(낮의 햇빛과 밤의 달빛)를 언급하면서 주님께서는 “이제부터 영원히”(8절) “모든 재난에서”(7절) 지켜 주실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묵상:

두 번째 순례자의 노래에서 “지키다”라는 단어가 여섯 번 나옵니다(우리 성경에서는 번역하는 과정에서 일곱 번 사용되었습니다: 3절 두 번, 4절, 5절, 7절 두 번, 8절). “지키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샤마르’는 “지켜 보다”(watch over)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보호하다”(guard)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돌보시는 두 가지 방식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늘 지켜 보십니다. 시인은 하나님을 의인화하여 우리를 지키시되 “졸지도 않으시고, 주무시지도 않으신다”(4절)고 고백합니다. 한 순간도 눈을 떼지 않으신다는 뜻입니다. 사도 요한은 환상 중에 본 인자의 모습을 묘사하면서 “눈은 불꽃과 같고”(계 1:14)라고 했습니다. 꿰뚫어 보는 눈을 의미합니다. 속속들이, 빠짐없이, 정확하게 보신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지켜 보심에 대해 예수님은 “아버지께서는 너희의 머리카락까지도 다 세어 놓고 계신다”(마 10:30)고 하셨습니다. 

그뿐 아니라, 그분은 당신의 백성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십니다. 마치 자애로운 부모가 어린 자녀를 지켜 보면서 위험할 때마다 손을 뻗어 보호해 주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의지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그렇게 보호하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일거수 일투족을 조종하시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주시고 또한 계시를 주셔서 그분의 뜻을 따라 스스로 행하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지켜 보십니다. 하지만 우리의 부족함으로 인해 혹은 이 세상의 죄악으로 인해 우리가 위험한 지경에 빠지게 되면 하나님은 전능의 팔을 펴셔서 보호해 주십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이렇게 우리를 지키시는 분입니다. 이 세상에 진정한 도움은 오직 “지키시는 하나님”에게만 있습니다. 

4 thoughts on “시편 121편: 지키시는 하나님

  1. 지키시며 도우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 자신을 비추어 봅니다, 내가 방황하고 위태로울 때도 끝내는 포기하지 않으시고 지켜주시며 바른 길로 인도 하신 주님을 기억하며 주님의 인내에 숙연히 감사를 드립ㄴ다.
    어려울 때 뿐만 아니라 잘 나갈 때도 옆길로 빠지지 않게 지켜주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남은 여생 주님 곁을 떠나지 않게 주켜주실 것을 믿고 감사와 경배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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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하나님은 지키시는분이라는 사실을 묵상합니다. 지켜 보다(Watch over) 라는 뜻은 오늘 굉장히 새롭게 다가옵니다. 항상 제 삶의 어려움이 올때, 지켜달라고 기도하게 됩니다. 항상 Guard 의 개념인 보호해달라는 기도만 해온것 같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제가 어려움에 있을 때에도 하나님께서 지켜보시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모로서, 자녀가 힘들어하는 상황에서도 어려움이 안생기도록 항상보호해줄수는 있지만, 때로는 자녀가 힘들어 하는 것을 알지만, 끝까지 기다려주고 지켜보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상황은 자녀에게는 힘든시기 일 수 있으나, 그 시기를 통해서 자녀가 깨닫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하나님 아버지께서도 이런 마음으로 항상 저를 지켜보고 계심에 큰 위로를 얻습니다. 단순히 어려움 속에서 항상 보호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든 끝까지 인내하시며 기다려주시며 지켜보시는 그 하나님을 묵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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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성지 순례를 신앙의 중요한 일부로 삼는 종교에서는 성전에서 드리는 예배가 특별한 의미를 가질 것입니다. 아직 예루살렘에 가보지 못했지만 관광객으로든 순례자로든 이스라엘을 여행한다는 것은 특별할 것 같습니다. 예루살렘 뿐 아니라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에서도 예배를 드리고 싶습니다. 바티칸 홍보자료로 올린 올해 성금요일 예배 장면에서 또 부활절에 안드레아 보첼리가 밀라노의 두오모 성당에서 찬양하는 녹화를 보면서 성당의 외형이 곧 예배인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 공간에 발을 들여 놓는 순간 내 모든 감각과 호흡까지 하나님의 크신 임재 앞에 얼어붙고 말 것 같습니다. (정작 그곳에 가면 인파에 밀려 생각할 겨를도 없이 바쁘게 돌아보다 나온다는 경험담을 듣지만) 예배를 드리는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머리로 알면서도 “특별한” 곳에서는 예배도 특별할 것이라는 기대와, 특별한 경험이 그 예배를 드린 장소마저 특별하게 만드는 기억이 동시에 작동하는걸 보면 예배는 분명 가슴에서 시작하나 봅니다. 유대백성이 광야에서 경험한 하나님의 은혜를 떠올리게 하는 시편입니다. 위로와 평강의 시입니다. 우리의 처지를 아시는 주님, 우리를 지켜 보시는 주님께 감사의 찬양을 올립니다. 눈을 들어 바라볼 산이 없을지라도 주님은 우리 기도를 들으시는 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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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진정으로 자녀들을 지켜주시는 주님입니다, 어렸을때 돌던진 일본 아이들로부터, 삼팔선을
    넘을때에도, 육이오 사변때에도 그리고 지금까지 지내온것도 주님의 인도와 은혜입니다.
    우한 폐렴을 염려하는 얄팍한 믿음을 고백합니다. 비록 폐렴에 걸린다 하더라도 주님께서
    아버지 집으로 인도 하신다는 확신을 갖고 감사히 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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