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20편: 영적 이방 땅에서

해설:

시편 120편부터 134편까지는 “성전에 올라가는 순례자의 노래”라는 표제로 묶여 있습니다. 이 표제의 의미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있는데, 그 중 두 가지가 제일 유력합니다. 하나는 예루살렘 성전 입구로 올라가는 열 다섯 개의 계단과 관계 있다는 해석입니다. 제사를 드리기 위해 계단을 올라갈 때 계단 마다에 멈춰 서서 이 시편을 하나씩 불렀다는 뜻입니다. 다른 하나는 예루살렘 바깥에 살던 유대인들이 절기를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 성전을 향해 카라반 여행을 하는 동안에 이 시편을 찬송으로 불렀다는 해석입니다. 두 해석이 다 맞는다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 번째 순례자의 노래에서 시인은 “내가 고난 받을 때에 주님께 부르짖었더니, 주님께서 나에게 응답해 주셨다”(1절)고 고백합니다. “고난 받을 때”는 이방 땅에서 나그네로 살아야 했던 자신의 처지를 암시합니다. 물리적으로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져 산다는 사실이 마치 하나님에게서 멀리 떨어져 사는 것처럼 느껴졌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하나님께 예배 드릴 것을 간절히 갈망하면서 부르짖었고,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셔서 순례길에 오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시인은 자신이 살고 있던 상황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는 “사기꾼들과 기만자들”(2절)에게 둘러 싸여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메섹 사람의 손에서 나그네로 사는 것” 혹은 “게달 사람의 천막에서 더부살이하는 것”(5절)과 다름이 없다고 말합니다. “메섹”은 흑해 근처에 살고 있던 부족의 이름이고 “게달”은 아라비아 반도의 한 부족을 가리킵니다. 당시로서는 야만적이고 잔인한 부족으로 알려져 있던 사람들입니다. 

시인은 자신이 더불어 살고 있는 사람들도 그 야만적인 부족과 별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경험합니다. 자신은 진실을 추구하는데 그들은 거짓을 말합니다. 자신은 정직하게 살기를 원하는데, 그들은 속임수를 자랑합니다. 자신은 평화를 원하는데 그들은 전쟁을 즐깁니다(7절). 시인은 자신이 처한 곳이 지리적인 의미에서 이방땅이 아니라 영적인 의미에서 이방땅에 살고 있음을 절감합니다. 그래서 그는 그들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구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2절). 진실과 정직과 평화를 찾으시는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결국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3-4절).

묵상:

코비드-19으로 인해서 한 달 넘게 예배당에 모여 예배 드리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심정이 마치 이 시인의 심정과 같습니다. 시인이 예루살렘 성전에 찾아가 제사 드릴 날을 허락해 달라고 부르짖어 간구한 것처럼 우리도 예배당에 함께 모여 마음껏 찬송 부르며 성도들을 만날 날을 허락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시인의 기도에 마침내 응답해 주셔서 순례의 길에 오르게 된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도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시인은 자신이 지리적인 의미에서의 이방땅이 아니라 영적인 의미에서의 이방땅에 살고 있음을 자각합니다. 그는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그분의 뜻을 따라 살기를 힘써 왔습니다. 하지만 그가 더불어 사는 사람들은 그와는 정반대의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자신처럼 사는 사람들은 절대 소수이고, 절대 다수는 타락한 욕망을 따라 야만성을 드러내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 가운데서 믿음을 지키며 사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세상은 자신과 다르게 사는 사람을 그냥 두고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조롱하고 무시하고, 때로는 억압하고 박해 하며, 때로는 제거하기를 음모합니다. 그렇기에 시인은 세상으로부터의 압박을 느끼며 흔들립니다. 하나님께서 지켜 주시지 않으면 계속 그렇게 살아갈 수가 없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하나님께 등지고 세상 사람들처럼 살아갈 수는 없는 일입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모든 죄악을 심판하실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인은 하나님께 부르짖어 간구합니다. 믿는 까닭에 감당해야 하는 손해와 모욕과 고난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믿음을 지킬 수 있도록 자신을 보호해 주시기를! 그리고 예루살렘 성전에서 하나님을 뵈올 날이 속히 오도록! 하나님을 더 깊이 체험하는 것이 하나님의 사람답게 살게 하는 가장 큰 힘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시인의 이야기는 오늘 우리의 이야기입니다. 오늘 우리도 이 땅에서 영적으로 이방땅에 사는 유배자입니다. 과연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얼마나 다르게 살고 있는지 자문해 봅니다. 그 길에서 흔들리지 않으려는 부르짖음의 기도가 있는지 자문해 봅니다. 성소에서 주님을 뵙고 싶은 간절한 열망이 있는지를 또한 자문해 봅니다. 

5 thoughts on “시편 120편: 영적 이방 땅에서

  1. 몇주째 교회 예배가 없이 가정 예배로 대치되어 있는 현 상황에서 오늘 주시는 말씀을 묵상해 봅니다, 늘 이방 땅에 산다고는 하지만 주님을 향하여 늘 겸손 한 몸 가짐으로 주남을 부르며 주님의 응답을 고대합니다, 이번 코비드 19에서 빠른 시일 내에 해방하여 정상적인 활동이 이루어 지기를 간구합니다.
    일선에서 일하며 위험에 노출 돤 모든 사람들을 지켜 주시고 더 이상 전파돠는 것을 막아 주사고 회복의 은혜를 간구합니다.
    이런 어려움을 믿음의 형제들과 함께 기도하며 이겨내 주님의 평화가 빨리 오기를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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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오늘의 말씀이 얼마나 적절한지요! 실제로 물리적 이방땅에서 살아왔습니다, 또 같이 모여
    예배와 말씀을 나누며 친교 할수없는 때입니다. 평화를 이야기할때 한쪽에서는 전쟁준비
    하는 시대이지만 역사를 주관하시는 주님의 약속을 꼭 붙잡고 이웃과함께 굳건히 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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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시인의 고백이 저의 고백이며 우리의 고백입니다. 동일하게 택함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얼마나 세상사람들과 달리, 세상의 가치관을 쫓는 사람이 아닌, 영원한 가치인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고 살았는지 돌이켜 봅니다. 세상의 기준으로는 여러가지 실망할 부분들이 많지만, 그것들을 따라가지 않고, 하나님의 나라가 내 삶에서 확장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살아가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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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본문에서 시편저자는 전쟁을 바라는 이방민족으로부터 구해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들의 문화가 남을 지배하고 싶어하는 습성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문화는 지금 우리 삶속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 훌리건 처럼 과격한 스포츠팬들이나. 자신 보다 약한 동물, 어린이, 여성, 이방인을 학대하는 이들이 그렇습니다. 우리 모두는 그런 습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 전쟁을 바라는 마음을 가지기 쉽습니다.

    이는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과 반대입니다. 예수님은 이땅에서 사역할 때 그 어느 사람들을 지배하지 않았고. 군중들의 추앙도 열심히 피해다녔습니다. 부활해서 자기를 조롱하는 군중들과 유대장로나 로마총독을 벌하지도 않았고. 자기들의 제자들이 온힘을 다해 복음을 마음에 세기고 다른 이들에게 전하기를 바랬습니다.

    제 삶 속에 어떤 전쟁이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어느 경쟁에 시달려서 우월감과 좌절감에 빠져 살고 있는지 체크해봅니다. 그리고 정작 중요한 영적전쟁에서 어떻게 해왔는지 돌아봅니다. 세세한 곳까지 해아릴 수 있는 눈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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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까뮈의 소설 “이방인”을 처음 읽은 것은 제목의 뜻만 알 수 있을 나이였습니다. 시험 문제에 답을 쓰기 위해 공부하는 세월을 다 지내고 나니 이제는 주인공의 자리에 나를 대입하기도 하고, 작가의 철학을 이 시대 상황에 빗대어 보기도 하면서 “인생 읽기”의 한 방법으로 책을 읽으며 내 살아온 시간의 무게가 소설책의 무게보다 가볍지 않다는 것에서 위로를 받습니다. “나는 누구인가?” 이 커다란 질문 앞에서 때때로 “이방인”이라는 답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이방 땅에서 이방인들 사이에 살고 있다는 것은 내가 이방인이라는 뜻입니다. 고향을 떠났기에 지리적인 조건이 이방이 되는 것은 물론이지만 하나님의 자녀로서 정체성을 흔드는 상황을 만나면 이방 땅에 들어온 이방인이 됩니다. 낙원에서 쫓겨날 때 우리는 다 이방인이 되었습니다. 아버지 집으로 돌아간 둘째 아들은 이방인의 삶이 끝났지만 아버지에게 화가 난 큰 아들은 그 마음을 품고 있는 동안은 이방인입니다. 본문에 붙여진 제목이 근사합니다. “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누군가의 기도..” 집에만 있어야 하는 지금도 하나님과 함께 하지 않으면 이방입니다. 이방인처럼 살지 말자고 다짐하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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