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7장 27-44절: 조롱 받으시는 왕

해설:

빌라도의 명령이 떨어지자 총독의 병사들은 예수님을 총독 관저로 끌고 들어가 왕으로 분장시킨 다음 그를 조롱하고 희롱합니다(27-30절). 인간은 숨겨진 야만성을 안심하고 표출시킬 대상 앞에서 이렇게 행동하기 마련입니다. 야만성이 충족된 후 그들은 예수님에게 십자가를 지우고 처형장으로 갑니다(31절). 

이미 많은 고문과 희롱으로 인해 지친 예수님은 무거운 십자가를 끌고 언덕길을 올라갑니다. 그분에게 남겨진 인간적인 힘으로는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사태가 심상치 않은 것을 알아 본 병사들은 지나가던 사람 하나를 불러 그분의 십자가를 대신 지게 합니다. 그는 유월절을 맞아 구레네(아프리카의 한 도시)에서 예루살렘으로 순례 온 시몬이라는 사람이었습니다(32절). 

예수님은 마침내 골고다(‘해골 언덕’)에 이르십니다. 그곳은 십자가 처형을 받은 시신들이 나뒹굴고 있었기에 그렇게 불렸습니다. 그들은 “포도주에 쓸개를 타서”(34절) 예수님께 마시게 했으나 받지 않으십니다. 그것은 고통을 덜 느끼게 만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고 겉옷을 나누어 가졌습니다. 그 십자가 위에는 “이 사람은 유대인의 왕 예수다”(37절)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그 죄패를 보고 모두 코웃음 쳤지만, 실은 그분은 진실로 유대인의 왕이었습니다. 무력하게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향해 지나가던 사람들은 조롱과 모욕을 쏟아 놓습니다(39-44절).  

묵상:

마태는 예수님의 처형 장면을 너무도 간략하게, 너무도 담담하게, 꼭 필요한 단어만 사용하여 서술합니다. 상세하게 서술 하기에는 너무도 고통스러운 이야기였기에 그랬을 것입니다. 자세하게 쓰자면 한이 없어서 그랬는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이 대목을 기록 하면서 마태의 눈에는 눈물이 가득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본문을 읽을 때 자주 멈추어 그 장면을 상상해 보아야 합니다. “거기 너 있었는가?”라는 찬송가의 가사처럼 군중이 외치는 고성과 여인들의 신음소리, 처형 당하는 사람들의 고통에 찬 절규, 마른 땅에 나뒹구는 유골들과 먹이를 찾아 땅을 파고 있는 새들, 그 언덕을 감싸고 있던 음산한 기운까지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고 신이 나서 영원한 왕께 조롱과 모욕을 쏟아 붓고 있는 병사들의 야만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때에야 비로소 인류가 하나님의 아들에게 행한 죄악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도 그 죄악에 가담했던 공범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리 자신의 죄에 대한 회개로는 십자가의 비밀을 깨닫지 못합니다. 내가 공범으로 가담했던 인류 전체의 죄악을 인정할 때 십자가가 얼마나 큰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Black Saturday라고 불리는 날입니다. 예수께서 장사되어 무덤 가운데 계신 날이기에 ‘암흑의 토요일’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고난의 정점에서 침묵하며 그분의 희생의 의미를 새기는 날입니다. “거기 너 있었는가?”라는 찬송을 부르며 인류 전체의 죄악을 생각하고 회개하며 주님의 은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4 thoughts on “마태복음 27장 27-44절: 조롱 받으시는 왕

  1. 인류의 모든 죄를 질머지고 묵묵히 채칙과 조롱을 받으신후 골고다로 올라가 십자가에 달리시는 장면을 연상해보며 너 거기 있었는가? 찬송을 음미해 봅니다.
    내가 그때 그 장소에 있었으면 제자들 같이 흩어져 도망가 숨어 있을까 아님 십자가 밑에서 조롱하는 군중 속에서 절망에 떨며 눈물로 가도를 드렸울까 상상해 봅니다.
    오늘은 Black Saturday, 침묵으로 하루를 보내면서 부활의 꿈을 임태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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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온 세상이 고요한 중에 사순절을 마감합니다. 온 세상이 위험과 아픔을 같이 겪으며 예수님의 죽음을 묵상합니다. 왕으로 오셨으나 화려한 궁에서 나지 않으신 예수님. 왕으로 죽으시나 화려한 장례 행렬을 받지 않으신 주님. 그래도 세상은 그분을 왕이라고 부릅니다. 나의 왕, 나의 구세주, 나의 주님. 빌라도의 군인들은 재미삼아 예수님의 머리 위에 가시 왕관을 씌웁니다. 오늘 온 세계가 함께 겪는 환란의 이름은 바이러스의 모양이 왕관같이 생겼다 해서 라틴어 corona를 붙여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부릅니다. 가시왕관을 쓰시고, 몽둥이와 채찍으로 맞아 온 몸이 피투성이가 되어 십자가에 매달리신 주님. 십자가형은 죽음 전에 긴 고통이 목표였을 것입니다. 고문과 죽음을 동시에 겪게 하는 형벌이었을 것입니다. 십자가를 생각합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묵상합니다. 사순절의 마지막 날에 온 세상을 위한 기도를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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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처참한 십자가의 고통가운데, 한없이 고개가 숙여집니다.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사람 손에 죽어가시는 모습이 처참할 뿐입니다. 저도 죄인으로서, 오늘도 하나님의 사랑과 궁휼을 구합니다. 주님의 사랑과 은혜가 암흑의 토요일에도 흘러가고 큰 부활의 기쁨과 능력이 함께하기를 기도하겠습니다.

    이번 코로나사건으로 인해서 모든 사람들이 교만함을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궁휼을 얻는 시간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 (인간)가 해낸것이 아닌,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되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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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그때뿐만 아니라 지금도 못을 박고있습니다, 언제 철(믿음?)이 들지 한심합니다.
    그럼에도 사랑하시는 주님, 십자가의 은혜를 깨닫게 하시는 주님께 감사, 감사,
    또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의 손과 함께 못 박혀 이웃과함께 온전히 죽고, 주님의
    성품과 성격이 살아나는 오늘과 부활절 아침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코로나(가시면류관?) 사태로 어려움을 당하는 믿음의 가족들에게 위로와 소망을
    주시고, 함께 모여 기도와 예배드리는 시간을 기다리는 성도들에게 큰 은총을
    내리시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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