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8장 15-35절: 세상의 질병을 치유하라는 부름

해설:

다른 사람을 넘어지게 하는 일로 인해 세상은 꼬이고 꼬입니다. 그것을 푸는 것이 용서입니다. 예수님은 꼬인 매듭을 푸는 지혜를 전해 주십니다. “네 형제”(15절)는 혈연으로 맺어진 형제가 아니고 믿음의 형제입니다.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누군가가 나에게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다른 사람에게 알려서 공동체를 시끄럽게 하지 말고 먼저 일대일로, 사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라고 하십니다. 그 사람을 수치스럽게 하지 않으려는 배려입니다. 만일 듣지 않으면 한 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문제를 해결해 보라고 하십니다(16절). 증인을 세우라는 뜻입니다. 그래도 안 될 경우에 한하여 공동체에 알리고, 교회의 결정에도 회개하지 않으면 그 사람이 돌아설 때까지 멀리하라고 하십니다(17절).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에 대한 배려를 요구하시는 말씀입니다. 

그러면서 예수님은 교회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여 있는 자리”(20절)는 믿음의 공동체 즉 교회를 말합니다. 모인 사람의 수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동기와 목적으로 모여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진정한 믿음의 공동체라면 그 공동체가 한 마음으로 결정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승인하실 것입니다(18-19절). 교회는 하나님께서 전폭적으로 인정할만한 거룩하고 참된 믿음의 공동체가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 때 베드로가 예수께, 어떤 사람이 자신에게 거듭 잘못하면 몇 번이나 용서해 주면 되겠느냐고 여쭙니다(21절). 당시 율법학자들은 세 번 용서하면 충분하다고 가르쳤습니다. 베드로는 “일곱 번까지 하여야 합니까?”(21절)라고 여쭙니다. 일곱은 완전수입니다. 용서할 수 있는 최대 수치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일흔 번을 일곱 번이라도”(22절) 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동일한 사람이 동일한 잘못을 거듭 행할 때 490번까지 용서 하라는 말은 무한대로 하라는 뜻입니다. 이 대답에 다들 놀랐을 것입니다. 아무도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이어서 그 ‘무한대의 용서’가 가능해지는 비밀을 비유로 설명하십니다(23-35절). 왕에게 일만 달란트를 빚진 사람이 있습니다. 한 달란트는 성인 노동자의 30년 연봉을 합친 금액입니다. 따라서 일만 달란트는 당시 일반인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금액입니다. 왜 그렇게 많은 빚을 지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왕이 그 종에게 빚을 갚으라고 다그치니 조금만 참고 기다리면 다 갚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왕이 볼 때는 전혀 가능하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그를 불쌍히 여기고 그 빚을 없애 주었습니다. 왕으로서는 엄청난 손실을 입은 것이고, 그 사람은 엄청난 은혜를 입은 것입니다. 

왕에게 그 많은 빚을 용서받고 궁궐을 나가던 중에 그 종은 자신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사람을 만납니다. 백 데나리온은 한 성인 노동자의 3개월 임금 정도 되는 돈입니다. 그 종은 자신에게 빚진 친구에게 당장 갚으라고 다그칩니다. 그 친구는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사정했지만 그 친구를 감옥에 넣었습니다. 그 광경을 본 사람들이 왕에게 그 사실을 알렸고, 왕은 그 종을 하옥시킵니다. 

묵상:

인간고의 근본적인 문제가 죄에 있다는 것이 기독교의 진단입니다. 죄의 본질은 하나님에게 등 돌리고 스스로 신이 되어 살아가려는 선택입니다. 그 죄로 인해 하나님의 선한 창조 질서는 깨어지고 인간 사이의 관계도 왜곡되었습니다. 죄를 선택한 인간은 먼저는 하나님께, 그 다음은 이웃에게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의 피조 세계에 계속 죄를 범하고 살아갑니다. 그것이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심리적 질환과 사회적 갈등과 세계적 질병의 원인입니다. 

죄가 문제의 원인이라면 용서는 그 문제에 대한 솔루션입니다. 먼저 우리는 하나님께 쌓은 죄를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로서는 그것을 해결할 능력이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지은 죄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께 지은 빚을 일만 달란트에 비유하십니다. 당시 일반 사람들은 상상할 수도 없는 엄청난 빚을 진 종처럼, 하나님께 대한 우리 모두의 죄도 그렇게 무겁다는 뜻입니다. 그 많은 죄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편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 편에서 용서해 주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하나님께서 그 많은 죄를 용서하셨다는 사실을 확증해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무상으로 용서 받음으로 인해 하나님과의 얽힌 관계가 풀렸습니다. 이제 이웃과의 얽힌 관계를 풀고 피조 세계와의 얽힌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그것이 믿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부름입니다. 죄로 인해 얽히고 맺힌 매듭을 풀어내는 사명이 주어졌습니다. 우리 자신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용서의 은혜에 의지해야 합니다. 그럴 때 세 번도 아니고, 일곱 번도 아니고, 사백구십번까지 용서할 수 있습니다. 

4 thoughts on “마태복음 18장 15-35절: 세상의 질병을 치유하라는 부름

  1. 살아 가면서 마음과 생각 또 말과 행동으로 무한이 쌓여진 업보를 생각해 보며 그 일만 달란트만큼 많은 죄를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 용서해 주셨는데 그 은혜는 잊고 작은 일에 서로의 불협화로 속상해 하는 현실에서 490번이라는 무 한대의 용서를 지침으로 주심을 음미해 봅니다, 불 가능 한 것 까지도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해결하라는 말씀앞에 멍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가 그렇게 크다는 것으로 이해하며 주님의 자비를 빕니다.
    지난주 부터 교회에서 예배를 못하고 IT로 보며 거리 두기로 갑자기 텅 빈거 같은 세상에서 우리가 갖고있는 이멜, 전화, SNS로 서로를 보듬어 나가데 좀더 신경을 써서 이번 사태를 잘 이겨나가는 주님의 은혜를 가구합니다, 신실히 기도하는 하루로 이끌어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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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모든 문제의 근본은 죄라는 사실과 나 자신도 죄인이라는 사실을 매 순간마다 잊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죄의 문제가 아닌 그 사람만의 문제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 자신도 죄인이며, 상황과 조건만 맞추어진다면 그렇게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것이 큰 실수이지요.

    오늘 말씀처럼 용서라는 마스터키가 내 관계와 문제 가운데 큰 핵심이라는 사실을 알지만, 내 삶에서 진실되게 사용되어지지 않음을 고백합니다. 억울함 이라는 가면으로 인해서, 그 마스터키 (용서)를 사용하지 않고, 평화와 화해의 장으로 나아가지 못함을 바라봅니다.

    오늘도 하나님께로 부터 받은 용서의 은혜를 의지합니다. 그 은혜로 살아가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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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용서를 받았기에 용서할 수 있고, 은혜를 입었기에 은혜를 끼칠 수 있습니다. 사랑을 받기에 사랑을 줄 수도 있고, 도움을 얻기에 도움을 베풀 수도 있습니다. 나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라는 것은 내가 잘하는 일이든 잘못하는 일이든 다 나로만 끝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밖으로 나오지 말고 집안에 있으라는 정부의 명령을 따라야 하는 때를 살고 있습니다. 최상의 수비가 최고의 공격이 되었습니다. 남과 접촉하지 않는 것이 나도 지키고 남도 지켜주는 일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니까 헤어진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상황입니다. 과학 기술의 문명이 너무 발달해서 세상이 악해졌다고 말했는데 그렇게 발전한 기술 덕분에 집에서 예배도 하고, 화상통화도 하고 공부도 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던 말이 진심이었는지 핑계였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폰에만 눈을 박고 남들과는 통 어울리지 않는 세대라고 나무랐는데 그렇게 해야 나도 살고 남도 살리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오늘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을 마음에 새깁니다. 내게 잘못하는 사람을 어떻게 해야 하나에 대한 처방입니다. 완전 타인이 아니고 아는 사람인 경우입니다. 잘못에도 정도가 있습니다. 불편을 끼치는 정도인지 손해를 입히고, 더 나아가 악을 행하는 데까지 가는 잘못인지 찬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사건건, 시시콜콜한 시비를 다 가리겠다고 나서면 그런 태도 자체가 이웃을 피곤하게 만듭니다. 그렇다고 바늘도둑을 소도둑으로 키우는 우를 범할 수는 없습니다. 지도자가 필요하고 “배심원”이 필요한 까닭입니다. 분별도 하고 얼마간 참으며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할 일입니다. 내가 할 말을 참고 있듯 누군가도 나에게 할 말을 참고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하면 잘못의 정도를 분간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우리는 다 빚을 지고, 또 빚을 제해주며 살아갑니다. 여기서 돈을 꾸어 저기에 빌려주는 식입니다. 자기가 진 빚은 탕감받고 싶고, 남에게 준 빚은 악착같이 돌려받고 싶은 욕심과 이기심을 내려놓고 주인 앞에 셈을 해야 할 때 그저 감사합니다, 빌려주신 만 달란트를 잘 쓰고 왔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기를 기도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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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세상에서,직장에서, 심지어 가정에서도 섭섭한 일들이많았습니다, 십자가 은혜로
    용서함받은것을 항상기억하며 즐거이 용서하는 믿음을 원합니다,
    함께모여 예배를 들이는것이 축복인줄 몰랐습니다. 언제든지 그로서리에 가서
    일용품을 살수있는것이 은총인줄 몰랐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절제하고 근신하는것도
    주님의 인도에 이웃과함께 감사 들이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믿음의 식구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성령께서 그들에게 지혜와 용기와 힘을
    주셔서 이 난관을 감사히 극복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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