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6장 13-28절: 드러나는 그분의 정체

해설:

예수께서 제자들을 데리고 “빌립보의 가이사랴”에 가십니다(13절). 그곳은 예수님의 활동 지역에서 벗어나 있었습니다. 그분은 그동안의 활동을 정리하고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가려는 전환점에서 그곳을 찾으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먼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고 하느냐”(13절)고 물으십니다. 제자들은 그동안 들은 대로 보고합니다. 사람들은 세례자 요한이 살아 돌아왔다고, 죽지 않고 사라진 엘리야가 다시 왔다고, 혹은 예레미야같은 예언자 중 한 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자들의 말을 다 듣고 나서 예수님은 다시 물으십니다.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15절). 

그러자 베드로가 “선생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십니다”(16절)라고 고백합니다. 같이 동고동락하며 살아 온 한 사람을 이렇게 생각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17절)께서 계시해 주셔서 가능했던 것이라고 칭찬하십니다. 동시에 예수님은 시몬에게 “베드로”라는 이름을 지어 주십니다(18절). 헬라어 ‘베드로’는 ‘바윗돌’이라는 뜻입니다. 그러시면서 “나는 이 반석 위에다가 내 교회를 세우겠다”고 하십니다. 여기서 “이 반석”은 가톨릭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베드로 개인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베드로의 신앙 고백을 가리킵니다. 교회는 나사렛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하는 믿음 위에 세워지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 교회를 향해 “내 교회”라고 하십니다. 진정한 교회는 모두 예수님의 소유권에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죽음의 문들” 즉 죽음의 세력이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을 이기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예수님은 “내가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 매일 것이요,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19절)라고 약속하십니다. 이것도 역시 베드로에게 주신 약속이 아니라 교회에게 주신 약속입니다.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예수님은 당신이 그리스도 즉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라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하십니다(20절). 예수께서 당신의 사명을 다 이루기까지 대중에게 그 사실이 알려지지 말아야 했습니다.

“그 때부터”(21절) 즉 제자들에게 당신의 정체를 드러낸 이후부터 예수님은 그리스도로서 당신이 하실 일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하십니다. 그분의 최종적인 목적은 예루살렘입니다.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을 지구의 배꼽이라고 여겼습니다. 그곳은 하나님 나라의 거점이 되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가장 강력한 적대 세력이 그곳에 존재합니다. 예수께서 그곳에 이르시면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이 분명합니다. 예수님은 그것이 당신이 이뤄야 할 마지막 사명이라고 하십니다. 하지만 자신의 죽음은 끝이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사흘째 되는 날에 살아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말씀 하시자 베드로는 예수님을 붙들고 “대들었다”(22절)고 합니다. 메시아가 고난 당하고 죽는다는 것은 베드로의 신학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들었던 것입니다. 만일 예수님의 말씀대로 이루어진다면 그분을 메시아로 알고 인생을 걸었던 자신의 꿈은 물거품이 되어 버릴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23절)고 책망하십니다. 조금 전에 그를 교회의 주춧돌로 삼겠다고 하셨는데, 이제는 “너는 나에게 걸림돌이다”라고 말씀힙니다. 

그러면서 제자들에게, 제자로 따라 나선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해 보라고 말씀 하십니다(24-26절). 그들은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그분처럼 능력과 권세를 부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 능력과 권세를 가지고 예루살렘에 들어가 고난을 당하고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그것이 이 땅에서 하늘 나라가 당하는 운명입니다. 그것을 당해 내고 나서야 그 나라는 이 땅에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예수의 제자가 되는 것은 그분처럼 자신을 낮추고 비우고 그분처럼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믿고 바라며 그분의 뒤를 따라 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예수님의 죽음 이후에 부활이 오는 것처럼, 그분이 인자로서 “자기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자기 천사들을 거느리고 올 때”(27절)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믿는다면 예수님처럼 이 땅에서 낮아지고 비우고 십자가를 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땅에서 어떻게 사느냐가 아니라 영원한 인자의 나라에 받아들여질 것이냐에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제자들 중에 “죽음을 맛보지 않고 살아서, 인자가 자기 왕권을 차지하고 오는 것을 볼 사람들도 있다”(28절)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그들 중에 예수님의 재림을 볼 사람도 있다는 뜻이 아니라 인자가 다스릴 영광스러운 세상이 있음을 볼 사람도 있다는 뜻입니다. 

묵상:

인간 관계에서는 ‘너’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나’와의 관계가 달라집니다. 중요한 관계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고 질문하셨을 때 그분은 단순히 당신에 대한 생각을 물으신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당신과 어떤 관계를 설정하고 있는지 혹은 앞으로 어떤 관계를 설정할 것인지를 물으신 것입니다. 

뱃사람다운 기질로 매사에 열심이었던 베드로는 “선생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십니다”라고 답합니다. 이렇게 답한 것은 “당신은 전부이시고 나는 전무입니다”라는 뜻입니다. “당신이 저의 구원자이시니 저는 당신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따르겠습니다”라고 관계 설정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그리스도로서 예수님의 사명에 대해 오해했습니다. 그리스도로서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가셔서 로마 정권을 몰아내고 위대한 다윗 왕국을 세울 것이라고, 그는 기대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은 그분의 왕국에서 최대 공신으로 인정 받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이 땅에 당신의 제국을 세우려고 오신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하나님 나라에 이르는 길을 여시기 위해 오셨고 이제 예루살렘에서 그 사명을 완성하실 계획이었습니다. 예수께서 그 사실을 드러내 놓고 말씀하시자 베드로가 방금 전에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라고 고백했던 분에게 대듭니다. 그러려고 그분을 따라 나선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자신과 같은 길을 가지 않는다면 자신의 제자가 될 수 없다고 잘라 말하십니다.

5 thoughts on “마태복음 16장 13-28절: 드러나는 그분의 정체

  1. 그 유명 한 베드로의 고백과 그로인하여 반석이 되고 교회의 주추돌이 되며 천국 열쇠 까지 주겠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떨어지면서 곧 이어지는 예수님의 다가 올 운명을 암시할 때 당황하는 베드로와 제자들의 모습을 상상 해 봅니다, 끝내제자들에게 누구던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는 말씀이 눈에 선 합니다, 내가 그 때 함께 있었다면 따라 나설까? 아님 실망하며 집으로 되 돌아 갔읋까? 생각하보면 아마 후자 쪽이 아닐까 고백합니다.
    제자가 되는 것이 간단하고 쉬울 거 같기도 하지만 삶자체가 제자로 온전히 바뀌기는 또한 어렵다고 본문을 묵상하며느끼지만 그 날 까지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길 간구합니다.
    주님은 그리스도이며 하나님의 들 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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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난히 가슴 설레이게 하는 성경 말씀이 있습니다.
    16절 베드로의 고백이 그중 하나입니다.
    아주 젊었을 적에 어려서부터 자라난 교회, 기독교 신앙, 나 자신의 믿음 상태에 혼돈한 생각이 들고 있었는데, 예배 설교에 단순히 이 말씀이 내게 선포되면서 한순간에 혼돈이 사라지고 그때로부터 베드로의 고백이 내 고백이 되었습니다. 베드로가 이 고백 바로 뒤에 예수님으로부터 “사단아”라 불리우고 “하나님의 일을 생각치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한다고 호된 질책을 받은 것처럼 나도 살며 온전히 그 믿음 고백대로 살지 못 했습니다. 그러나 그 고백은 내 삶의 근본이 되어 살아가며 거쳐가는 온갖 일들 가운데 하나님을 더욱 찾게 했고 내 잘못된 마음과 행동을 조명하여 나로 보게 했습니다.
    지난 주일 세 분의 한 맥락으로 이루어진 설교가 또한 한 주간 내 삶을 도전하며 여러 면으로 생각케 합니다.
    말씀으로 “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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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목사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라는 질문이 예수님과 나와의 관계를 규정하는 질문처럼 느껴집니다. 그 관계가 상황에 따라서 바뀌어진다면, 결코 그 관계는 진실된 관계가 아닐 것입니다. 어려움과 위기 앞에서도 절대 바뀌어지지 않는 신뢰의 관계가 진정한 관계일 것입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의 사명에 대해서 오해를 했듯이, 내 삶에도 하나님에 대한 동상이몽이 자리잡고 있지는 않은지 되새이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입성을 하셨을 때에도, 백성들은 자신만의 세계와 생각만으로 예수님을 환영했지만, 그 뜻이 실현되지 않자, 예수님을 오히려 십자가에 못박는 동조자가 된 것을 떠올립니다.

    내 삶의 동상이몽을 없애고, 하나님이 주인되고, 이끄시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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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교회에서 모여 예배하는 것이 중단된 지금이야말로 교회를 묵상하기에 좋은 시간입니다. 베드로 개인이 교회가 아니듯 내가 드나드는 건물도 교회가 아닙니다. 베드로 개인도, 모이는 장소도 교회지만 그것으로 다는 아닙니다. 본문에서 베드로가 주님을 제대로 이해했으면서도 곧 꾸중을 들을만한 딴 소리를 합니다. 이 땅의 교회도 이처럼 딴 소리를 하면서 예수님께 걸림돌이 되게 하는 것은 아닐까요. 예수님이 예루살렘에서 수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게 될 예고를 하실 때 베드로가 할 일은 잠잠히 있는 것이었습니다. 나의 주님이라고 고백하는 예수님이 죽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지만 또 삼 일째 되는 날에 다시 살아나실 것임도 설명하셨습니다. 믿기 어려운 말씀이지만 잘 듣고 마음에 새길 일이었습니다.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기에 그분이 하신다고 하면 반드시 하시겠구나…하며 소극적으로라도 받아들일 일입니다. 베드로처럼 교회도 자기 생각이 너무 확실하여 예수님을 가로막고 서기도 하는걸까요. 자기 색깔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회색분자라고 비난을 받는 일도 물론 있습니다. 예와 아니오를 분명히 하라, 차든지 덥든지 하라는 말씀을 상기 시키며 재촉까지 합니다. “초지일관”이 최고의 덕이라고 말하면 변화나 타협은 최악이 되고 맙니다. 연합감리교회로부터 분리해서 새로운 전통주의적 교단을 만드는 데에 참여하겠다는 명단에 존경하는 목사님이 서명하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분의 선택을 충분히 이해하면서도 하필 이런 시기에, 왜 벌써, 등등 아쉽고 실망스러운 감정을 지우기 어렵습니다. 감정이 또 한번 이성을 앞서는 순간이었습니다. 도대체 시끄러운 일들 뿐이라 어디 마음을 둘 데가 없는 시절입니다. 타인과 거리를 두라는 신에티켓을 나에게도 적용해봅니다. 나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들, 나를 나답게 만든다고 여겼던 모든 것들로부터 훌쩍 떨어져 봅니다. 일종의 모라토리움입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한 해체입니다. 아프지 않아도 셀프 쿼런틴하면서 나를 다시 알아가기로 합니다. 너는 누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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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저에게는 주춧돌이 걸림돌로 변 하는것이 순간적 입니다, 세상이 주님을 성자라고 인정 합니다.
    심지어는 회교도 들도 주님은 예언자중의 한사람 으로 인정하는것을 회교도 친구로부터
    들었습니다. 진정 주님은 그리스도 이시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심을 고백합니다. 이 믿음이
    마지막 숨쉴때까지 변치않고 이웃과 함께 주춧돌의 형상을 더 닮아가며 살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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