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7장 1-29절: 삶으로 증명하라

해설:

예수님은 몇 가지의 예를 통해 제자에게 일어나게 되어 있는 삶의 변화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 주십니다. 하나님께 조율된 마음의 가장 큰 특징은 ‘자아 성찰’입니다(1-5절). 하나님 앞에 단독자로 서는 것은 마치 전신 거울 앞에 서는 것과 같고 전신 투시기 앞에 서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 앞에 잠잠히 거한 채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제자의 가장 중요한 삶의 습관이어야 합니다. ‘분별력’(6절) 또한 제자의 특징입니다. 다른 사람을 심판하고 판단하고 차별하고 혐오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 맞지 않습니다만, 분별력은 하나님의 다스림으로 인해 더 예민해집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은 기도 방식도 바꾸어 놓습니다(7-11절). 하나님의 다스림에 들어오기 전에는 기도가 하나님의 분노한 마음을 돌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 내려는 노력이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불신이 기도의 기초였습니다. 반면, 회개하고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 들어온 제자는 하나님의 선의를 믿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자신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자신을 사랑하신다는, ‘믿을 수 없는 진실’을 받아들입니다. 그렇기에 그는 하나님께서 가장 좋은 것을 주실 줄로 믿고 든든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기도한 대로 살아갑니다.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에서는 사람을 대하는 방식도 달라집니다(12절). 인간의 죄성의 핵심은 ‘자기 중심성’입니다. 이기심은 우리의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의 작동 원리입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은 우리의 마음에 퍼져 있는 이기심의 질병을 치유해 줍니다. 그렇기에 이제는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행동의 기준이 됩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은 또한 삶의 목적을 바꾸어 놓습니다(13-14절). 죄성의 지배를 받으면 우리의 타락한 마음에 좋은 것, 몸에 편한 것 그리고 삶에 이로운 것을 추구합니다. 반면, 죄성을 치유 받고 나면 좋은 것이 아니라 바른 것, 편한 것이 아니라 옳은 것 그리고 나에게 이로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이로운 것을 찾습니다. 그렇게 사는 것은 세상적인 기준으로 보면 손해 보는 것이요 고난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 길은 좁은 길입니다. 그 길로 들어서는 문이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 좁은 길을 걸으며 영생을 누리고 결국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이릅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은 우리 삶의 모든 것을 변화시킵니다. 마치 좋은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듯, 하나님의 다스림은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켜 삶의 열매를 맺어 냅니다. 그렇기에 한 사람의 믿음을 분별해 보려면 그가 삶으로 맺어내는 열매를 보면 됩니다(15-20절). 중요한 것은 어떤 은사가 드러났는가에 있지 않고, 어떤 열매를 맺고 있느냐에 있습니다(21-23절).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다스림이 우리의 삶 속에 자리 잡게 하는 일입니다. 그렇게 살아갈 때 우리의 인생은 든든한 기초 위에 세워진 집처럼 어떤 환난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24-27절).

예수님은 당시 유대교의 관행에 따른 어떤 공식적인 교육도 받지 않으셨고 또한 제시할만한 자격증도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그분의 설교와 가르침에서 특별한 권위감을 느꼈습니다(28-29절). 그 말씀에서 느껴지는 진리의 순도 때문이었고, 그분에게서 느껴지는 진리의 무게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그분의 말씀은 듣는 이를 사로잡고 몰아세웁니다. 귀담아 듣는 사람이라면 그 말씀 앞에서 가슴을 치며 무릎을 꿇습니다. 

묵상: 

믿음은 마음에서 시작하여 몸으로 증명됩니다. 예수님 말씀처럼, 마음은 몸의 등불입니다. 마음에서 일어난 변화는 얼굴로 드러나게 되어 있고, 손과 발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님 나라에 눈 뜬 제자는 부단히 그분의 말씀을 거울 삼아 자신을 성찰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것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기도하고 또한 노력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위한 것이라면 이기심도 내려 놓고 욕망도 포기합니다. 억지로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즐거이, 기꺼이 그렇게 합니다. 하나님을 알고 또한 그분의 영원한 나라를 알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성패는 이 땅에서 얼마나 가지고 얼마나 누리느냐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에 이르느냐에 있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자가 되고 제자로 자라고 제자로 살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부단히 자신의 삶을 돌아 보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경건의 모양이 아니라 경건의 능력입니다. 경건의 능력은 성령의 은사를 얼마나 많이 받았느냐가 아니라 성령의 열매를 얼마나 맺고 있느냐에 의해 결정됩니다. 입술의 고백은 손과 발의 행동을 통해 증명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사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당하는 어떤 유혹이나 환난에도 흔들리지 않고 믿음을 지킬 것이고, 그 믿음은 그를 생명의 성에 인도할 것입니다. 

4 thoughts on “마태복음 7장 1-29절: 삶으로 증명하라

  1.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산다는 것은 그 사람의 현란한 언변능력도 아니요, 그 사람의 지식이나 학문도 아니요 (doing), 오직 제자로 사는 존재 (being)가 제자로 사는 것임을 묵상합니다. 내 존재가 하나님앞에 성찰되어지고, 내 존재가 하나님앞에 겸손하게 다듬어지며 순종되어질 때, 그 삶에 화려함이 없어도, 그 존재로 인해서 하나님의 성품이 드러나는 삶이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로 사는 삶입니다.
    오늘도 이러한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무엇을 성취하고, 무엇을 했고, 무엇을 이루는 것에만 맞춰진 삶이 아니라, 내 성품과 삶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됨이 흘러나갈 수 있도록….

    온전하게 하나님의 그늘 아래 사는 삶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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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참 믿음을 통해 우리에게 어떤 변화가 오게 되는 가를 말씀해 주시는 주님 앞에 섭니다, 말로 주여 주여 부르짓지만 거기에 따르는 열매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보시는 주님 앞에 다시 한 번 내 자신을 성찰하며 부끄러움과 함게 회개하며 기도합니다.
    좁은 문과 길 위에서 주님이 주시는 희망을 향해 뚜벅 뚜벅 주님의 나라로 걸어가기를 추구합니다, 때때로 믿음이 흔들릴 때도 주님만을 의지하며 영생을 향해 행진하기를 간구합니다.
    성령의 열매가 드러나는 오늘 하루가 돠기를 기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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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머리로 주님을 알았습니다, 머리를 굴리며 살았습니다. 마음으로 주님을 깨닫기를
    원합니다.지금부터 이웃과 함께 손과 발로 행하며 살도록 도와주십시오,
    독실한 불교 학자가 딸로부터 받은 성경을 읽고 “세상에 오직 예수님만이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통해서만 아버지께로 갈수있다고 주장할수있다”
    고 고백하신 장인이 생각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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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마태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기억하고 기록할 때 주제를 따라 했는지, 말씀하신 장소나 시간에 따라 했는지 알 수 없지만 오늘 본문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신 사람은 무엇이 달라도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차별화된 교육”의 예입니다.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일을 놓고 말씀하십니다. “죄 없는 자가 먼저 돌을 던지라”는 말씀이 떠오릅니다. 자신을 돌아보지 않은 채 남을 손가락질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인데도 반복해 저지르는 나 자신이 부끄럽습니다. 황금율은 대인관계의 기본 법칙입니다. 이것이 잘 지켜지면 선진복지 사회가 될 것입니다. “내로남불” 같은 기막힌 발상이 제동을 잃고 확산되는 사회는 황금율을 비웃는 야만사회입니다. 7절에서 11절까지의 말씀에 잠시 멈춰 섭니다. 구하면 받고 찾으면 얻고 두드리면 문이 열린다고 하십니다. 자격이나 조건을 말씀하지 않습니다. 아들이 달라는 데 주지 않거나 나쁜 것을 대신 주는 아비가 있느냐고 물으십니다. 아들을 알고, 믿는 아버지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귀한 가르침을 들었으면 그대로 행해 튼튼한 집을 지으라고 하십니다. 집은 열매의 한 예인지도 모릅니다. 좋은 말씀, 권위 있는 가르침을 듣고도 부실한 집을 짓는 사람이라면 예수님의 나무가 아닐 것입니다. 단단한 자재로 좋은 땅에 지어야 집이 오래 갈 것입니다. 늘 자신부터 돌아보며 아버지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며 살기를 기도합니다. 율법학자 나무가 아니라 예수 나무로 자라기를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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