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장 1-17절: 모든 인류의 구원자

해설: 

저자들은 대개 책을 쓰려 할 때 어떤 이야기로 시작하느냐의 문제를 두고 숙고에 숙고를 거듭합니다. 첫 이야기가 그 책의 방향을 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첫 이야기를 통해 독자의 마음을 사로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태는 족보를 첫 이야기로 선택합니다. 오늘의 독자들에게 이것은 아주 매력 없는 선택입니다. 처음 성경을 접한 사람들에게 족보는 마태복음뿐 아니라 신약성경 전체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태가 이 복음서를 쓸 때 염두에 두었던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가장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족보는 역사를 간략하게 요약하는 도구입니다. 족보에 나온 이름은 각각 역사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다 전할 수 없기에 이름만을 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족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이루어 오신 구원의 역사를 요약해 줍니다. 우리에게는 생소한 이름이 많지만, 마태복음의 쓰여질 당시의 유대인이 이 족보를 읽었다면 한 사람 한 사람의 이야기를 생각하며 읽었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이 족보를 한숨에 읽어 내려가지만, 당시 유대인들은 이름 하나 하나에서 멈추어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아브라함, 이삭, 야곱, 다윗, 솔로몬 등과 같은 낯익은 이름 앞에서는 잠시 멈추어 그들의 이야기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게 장구한 세월 동안 이어져 온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연속선상에서 그리고 그 절정에서 예수님은 태어나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 안에서 준비되었던 일입니다. 17절에서 “14대를 세 번 반복한 후에 예수께서 태어나셨다”고 강조하는데, 14는 완전수 7의 곱이며, 3은 또 다른 완전수입니다. 즉 예수님의 탄생은 오랜 동안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사건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아브라함을 선택하여 시작한 이스라엘의 시간이 다 찼을 때 예수님이 메시아로 오셨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선민 이스라엘을 통해 펼쳐 오신 구원의 역사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하려 하시는 것입니다.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문화에서는 족보에 남성 이름만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족보에는 네 명의 여성(3절 다말, 5절 라합과 룻, 6절 우리야의 아내)이 나옵니다. 다말에 대해서는 창세기 38장, 라합에 대해서는 여호수아기 2장, 룻에 대해서는 룻기, 그리고 우리야의 아내에 대해서는 사무엘기하 11-12장에 기록이 나와 있습니다. 네 여성의 공통점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여성이라는 점, 둘째, 이방인이라는 점, 셋째, 상처를 입은 사람들이라는 점입니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는 유대인, 남성 그리고 거룩한 사람들만이 아니라 이방인, 여성 그리고 깨어진 사람들까지도 참여해 왔다는 뜻입니다. 그 역사는 비천한 마리아와 가난한 요셉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이 태어 나신으로 것으로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묵상: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역사의 과정에서 우연히 혹은 갑자기 돌출된 사건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시작하고 이끌어 오신 선민의 역사의 끝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예수님이 태어나셨을 때 이스라엘의 역사는 가장 깊은 질곡에 빠져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 이스라엘은 끝났고 이스라엘을 통해 하시려던 하나님의 구원 역사도 실패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생각과 계획은 달랐습니다. 그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어둠이 가장 짙었던 시간에 빛을 비추어 주셨습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침묵 하신다고 생각했지만, 정작 하나님은 때가 찰 때까지 기다리셨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민으로 세우신 것은 모든 민족을 구원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처음부터 하나님의 마음에는 당신의 모든 피조물을 구원 하시려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을 선택하여 “내가 거룩한 것처럼 너희도 거룩하라”(레 11:45)고 하신 이유는 모든 인류를 거룩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스라엘의 메시아는 곧 모든 인류의 구원자이기도 하십니다. 족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는 다만 이스라엘 백성의 후손이 아닙니다. 그분의 가계에는 이방인도 있었고, 성적으로 수치스러운 과거를 가진 사람도 있었고, 흉악한 죄인들도 있었습니다. 

그분은 이 모든 사람들의 구원자로 오신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기에 그분은 나에게도 구원자가 되십니다. 

4 thoughts on “마태복음 1장 1-17절: 모든 인류의 구원자

  1. 마치 “태정태세 문단세 예성연중” 하면서 이씨 조선의 역사를 기억하듯 마태복은의 첫 시작이 이스라엘의 역사로 시작되기 때문에 예수님의 탄생에 너무 억지가 있지 않은가 의심이 가게 만들어 주는데 우리 목사님의 해설을 읽으면서 어느정도 수긍을 하면서 내 믿음의 낯은 심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주님 예수님의 탄생을 믿음으로 받아드리는데 망설임이 없게 해 주시고 인류의 구원이 또 나의 구원의 역사를 내 머리와 가슴으로 느끼게 하여주십시요.
    예수님의 탄생의 과정을 실감있게 내 안에 자리잡게 하여주실 것을 간구하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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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수님은 하나님의 답이십니다. 문제가 무엇이든 답은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이라는 답을 주시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꼭 그만큼 기다렸어야 하는 시간입니다. 하나님의 시간은 우리의 시간을 무력하게 만들며 동시에 새로 시작하게 합니다. 말 그대로 override, reset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족보가 나에게는 그런 시간입니다. 낯선 이름들입니다. 아무 연고가 없는 사람들입니다. 유전자 검사를 하면 그들하고 연결될 확률이 1퍼센트도 없을 것 같은 이름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스토리는 내 삶을 살아가는데 유익합니다. 유전자로 확인된 조상들에게서는 받은 교훈이 없는데 이들 타인의 인생은 가르침을 줍니다. 하나님의 시간이 내 삶을 새롭게 맞추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라는 답을 주시기 전에도 하나님은 당신의 사람들을 도와주셨습니다. 알려주시고 보여주셨으며 인도하셨습니다. 사람의 시간 어느 한 시점에 예수님이 오셨습니다. 마태가 전하는 예수님의 시작은 완벽하지 않은 사람들의 시간 속에서 일어났습니다. 그 시간은 왔다 갔지만, 우리 각자가 예수님과 만나는 시간은 무한반복이며 영원합니다. 하나님의 시간은 우리를 정지 시키기 때문입니다. 정지 시키신 후 다시 시작하십니다. 답을 얻으면 문제는 사라집니다. 예수님을 만날 때마다 나는 새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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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저번 한국방문중에 아버지가 두꺼운 두루마리를 주셨습니다. 바로 족보였습니다. 아들이 외국에서 한국의 문화와 태어난 가문을 잊고 살까봐 걱정하셨는지 제가 어떻게 윗세대와 이어졌는지 보여주셨습니다.

    본문에 열거된 이름들은 예수님의 족보입니다. 익숙한 이름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이름들도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대부호였고 다윗이 왕이었지만 마리아와 요셉은 빈곤했습니다. 세상의 눈으로 보면 흠없는 혈통은 아니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셨다면 예수님은 유명한 유대인의 가정에 태어나게 하셨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하나님께서 족보를 통해 먼저 얘기하고 싶은건 아브라함에게 준 언약의 완성입니다. 예수를 통해 유대인들 뿐 아니라 이방인들도 구원의 대상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 딸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혈통과 가문의 지위에 따라 전해지는게 아니라. 예수님을 주로 모시는 자들에게 이어집니다.

    사춘기를 외국에서 보낸지라 부모님과 문화의 차이에서 나오는 갈등이 종종 있었습니다. 서로 이해하기 어려워했고 양보가 어려웠습니다. 마음이 굳어진적도 많았습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제 가족에 역사하신다고 믿습니다. 제 마음이 굳어지고 얼지 않도록 부모님께서 저한테 보여주신 신실한 신앙생활과 당신의 아들을 위해서 희생하는 마음을 갖게 해주십니다. 그리고 제 동반자와 맨토를 통해 위로하심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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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온전한 하나님의 때에, 예수님이 세상에 오심으로 또한 저희들의 마음에 오심으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저희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주님과 아브라함의
    족보에 귀한 생명책에 이름들을 적어주심에 감사와 영광을 드립니다.
    마지막 숨쉴때까지 이웃과함께 십자가의 은혜를 세상에 알리며 살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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