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17편: 무상함을 대하는 자세

해설:

전체 시편 중에서 가장 짧은 시편입니다만, 시편 전체의 핵심 사상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시편은 모짜르트를 비롯해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찬송으로 만들어져 불렸습니다. 

1절은 하나님을 찬송하고 경배하라는 부름이고, 2절은 하나님을 찬송하고 경배해야 할 이유를 밝힙니다. “인자하심”(히브리어 ‘헤세드’)과 “진실하심”(히브리어 ‘에메트’)는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의 성품을 말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된 단어입니다. 헤세드는 변함없는 사랑(steadfast love)을 의미하고, 에메트는 변함없는 신실함(enduring faithfulness)을 의미합니다. 두 단어 모두 ‘변함없음’, ‘지속성’, ‘다함 없음’, ‘영원함’의 의미를 가집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시는 분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언제나 그분을 의지하고 우리의 인생을 맡길 수 있습니다. 

묵상:

불교는 이 세상 만물의 ‘무상함'(끊임없이 변화함)을 주목합니다. 세상 어느 것도 영원한 것이 없고 모든 것은 무심하게 순환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정확한 현실 인식입니다. 이 현실 인식에 기독교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 무상함에 대한 해법에서 차이가 납니다. 

불교에서는 모든 것이 무상하니 아무 것에도 붙들리지 말고 무상한 변화에 자신을 내맡기고 살아가라고 가르칩니다. 반면, 성서는 세상 만물이 무상하니 유상한 것 즉 영원한 것에 눈을 돌리라고 합니다. 이 세상 만물에서 볼 수 없는 참됨과 영원함이 하나님에게 있으며, 인간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변함 없음이 하나님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현실의 무상함을 체념과 초월로 외면하려 할 것이 아니라 무상함을 너머에 있는 영원한 것을 보라는 뜻입니다. 그 영원한 것을 보고 다시 현실을 보면 만물의 무상함이 창조주의 현란한 조화로 보입니다. 그 신비와 조화 앞에서 우리는 하나님께 경배와 찬양을 올립니다.  

4 thoughts on “시편 117편: 무상함을 대하는 자세

  1. 살면서 때때로 무상함을 통해 허무하고 염세적인 자아를 발견하고 세상을 등지고 싶은 생각도 있었지만 영원하고 진실 한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마주하며 감사로 고개를 숙이게 됩니다.
    삶의 중심에 누가있느냐에 따라 즉 하나님이냐 아니면 돈이냐 혹 여러가지 욕심이 있겠지만 오늘 주시는 시편에서 말씀하시듯 주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의 영원 성에 감사하는 아침입니다.
    오래오래 주님을 찬송하며 경배드리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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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오늘도 무한한 사랑과 끊임없는 은혜앞에 경배와 찬양을 드리며, 겸손하게 하루를 시작합니다. 매번 광활한 우주와 자연을 보게 되면 겸손해지지만, 그 우주와 자연을 만드신 하나님 앞에는 오히려 교만한 모습들을 내 일상에서 찾게 됩니다. 언제나 변함없이 함께하시고 사랑하시는 영원함 앞에 오늘도 나의 시선을 그분께 돌려서, 항상 겸손한 모습으로 하나님만 경배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Steadfast Love and Enduring Faithful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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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항상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를 삶으로 들이도록 도와주십시오.이웃과 더불어
    변함없이 인자하시고 신실하신 주님과 동행하는 오늘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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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어제 묵상이 고통과 거짓에 가득찬 인간의 현실에 대한 것이었다면 오늘 묵상은 하나님의 사랑과 신실하심을 놓고 드리는 감사입니다.사람과 하나님의 성품은 이리도 반대입니다. 하나님의 손이 빚고 숨결이 들어간 사람이건만 에덴의 동쪽에서 살아가는 한평생은 고통과 거짓에 둘러싸인 시간입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우리를 내려다 보시며 복을 빌어 주십니다. 변치않는 사랑과 신실함을 입으신 예수님이 다시 주신 인생의 기회가 오늘 내 앞에 있습니다. 주님의 끝없는 사랑, 변함없는 신실하심에 기대어 나도 주님의 성품을 닮아 가기를 소망합니다. 흔들리며 피는 꽃이지만 주님이 붙들어주시니 두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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