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1장 1-24절: 고귀한 소명의 대가

해설:

일상 생활에서 거룩하게 사는 것에 대해 말씀하신 다음, 제사장이 지켜야 할 규정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제사장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중재하는 역할로 부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렇기에 일반 백성보다 한층 높은 거룩성이 요구됩니다. 

우선, 제사장은 시체와 접촉하여 자신을 더럽히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1절). 물론, 직계 가족과 형제 자매의 시신인 경우에는 시체를 만져도 부정해지지 않습니다(2-3절). 하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또한 제사장은 이교 신전의 제사장들처럼 외모를 꾸미지 말아야 합니다(5절). 거룩하신 하나님께 제사 드리는 영예를 받았으니 그에 걸맞게 거룩하게(구별되게) 살라는 뜻입니다(6절). 

제사장들은 정숙하고 순결한 사람 중에 배우자를 골라야 합니다. 제사장은 아론의 혈통을 따라 승계되는 것이므로 거룩한 혈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창녀”나 (성적으로 부도덕하여) “이미 몸을 버린 여자” 혹은 “이혼한 여자”는 제사장의 아내 될 자격이 없습니다(7절). 거룩하신 하나님께 제사 올리는 직무에 맞게 결혼 생활도 거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8절). 제사장의 딸이 창녀가 되면 제 아버지를 더럽히는 것이 되고 결국 하나님을 더럽히는 것이 되므로 극형으로 다스려야 합니다(9절).

제사장들 중 한 사람이 대제사장이 됩니다(10절). 그는 제사장들에게 요구되는 것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지켜야 합니다. 대제사장은 부모가 세상을 떠난 경우에도 머리를 풀거나 옷을 찢으며 애도해서는 안 되며(10절) 그 시신을 만져서도 안 됩니다(11절). 그는 절대로 성소를 떠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성소를 더럽히는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12절). 대제사장의 배우자도 처녀 중에 찾아야 합니다(13-14절). 그래야만 거룩한 자손들이 이어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13절).

아론의 자손으로 태어났지만 “몸에 흠이 있는 사람”(17절)은 제사장으로서의 직무로부터 제외됩니다. 모두 열 두 가지 장애가 열거됩니다(18-20절). 앞에서 제시된 정결법에 의하면, 몸에 흠이 있으면 부정합니다. 이들도 제사장의 자격이 있으므로 하나님께 바친 제물 중에 제사장 몫으로 드려지는 음식을 먹는 것은 허락됩니다(22절). 하지만 휘장 안에 들어가거나 제단에 가까이 가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23절).

묵상:

제사장과 대제사장은 일반 백성보다 더 나은 점이 있어서 선택된 것이 아닙니다. 오늘날의 목회자들처럼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들도 아닙니다. 레위 지파 중에 아론의 혈통을 따라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제사장이 되었습니다. 제사장은 하나님에게는 백성을 대변하고 백성에게는 하나님을 대변하는 영예로운 직책을 감당해야 했습니다. 그렇기에 거룩성에 있어서 일반 백성보다 더 높은 수준에 이를 수 있도록 힘써야 했습니다. 제사를 감당하는 사람으로서의 자격을 유지하도록 늘 자신을 지켜야 했습니다. 

대제사장은 부모의 장례조차 모실 수 없었고 항상 성소 안에 머물러 살아야 했습니다. 대제사장으로서의 직무는 영예이지만, 그 직무를 행하기 위해 매우 비싼 값을 치러야 했습니다. 제사장들 중에는 아론의 자손으로 태어난 것을 저주처럼 생각한 사람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서는 영예보다는 제사장이 지켜야 할 규례들이 더 무거워 보일 때 그렇게 느꼈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모두 “왕과 같은 제사장”(벧전 2:9)입니다. 믿는 사람 모두가 제사장이며, 교회는 제사장 공동체입니다. 그렇기에 믿는 사람들은 믿지 않는 사람들보다 더 높은 수준의 거룩성이 요구됩니다. 교회는 그런 사람들이 연합된 몸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덕성의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믿는 사람들은 가정 생활에서도, 직장 생활에서도, 사회 생활에 있어서도 믿지 않는 사람들의 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고귀한 부름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사는 것은 적지 않은 희생과 손해와 불편을 감수하는 일입니다. 

신체적인 결함이 있는 제사장들은 제사장으로서 누릴 수 있는 혜택에는 차별이 없었지만 제사장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제한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원래의 상태를 상실한 경우에 부정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규정이 왜곡되어 장애를 하나님의 저주로 보고 장애인을 부정타게 하는 존재로 여기는 못된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본뜻이 아니었다는 사실은 장애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태도에서 봅니다. 예수님은 장애인들을 부정하다고 여기는 율법적 관례를 타파하시고 그들의 친구가 되어 주시고 하나님 나라를 그들에게 선포하셨습니다. 

4 thoughts on “레위기 21장 1-24절: 고귀한 소명의 대가

  1. 제사장들에게 요구되는 높은 도덕적 규범을 통해 믿는 우리들이 지켜야 할 마음 가짐을 생각해 봅니다, 수녀나 신부는 옷 자림을 통해 일반인과 달라 남의 눈에 띠이기 때분에 단정 한 언행에 모범이 되는데 우리 개신교 신자들에게서는 그런 단정함이 있는지 의심이 갑니다, 예수의 제자로서 교양있는 품위를 유지해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외형적인 단정함과 함께 정신세계와 영적 세계에서도 그 단정함을 잘 지키게 되기를 묵상합니다, 또 지체 장애자들을 특별히 사랑하셨던 주님을 생각하며 장애인에 대한 내 마음을 점검해 봅니다, 오늘 하루도 예수님의 제자로 단정함을 잘 지켜나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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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작가 김윤나씨의 [말그릇] 이라는 책에 보면, 사람들이 말하는 유형의 두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피구형” 말하기는 자신의 말을 그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던져저서, 때로는 오해할 수도 있으며, 상대방은 그 말의 원석(즉 숨은 뜻)을 잘 찾아내야 합니다. 두번째는 “캐치형” 말하기 유형인데, 말을 주고 받으며, 상대방의 말을 잘 품고, 상대방이 말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형입니다.

    오늘 말씀은 하나님의 숨은 뜻을 잘 참아야 하는 피구형 말하기로 받아들여 할듯합니다. 제사장들에게 요구되는 도덕적 규범들과 장애인들에 대한 시각들이 자칫 잘못하면 오해만 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왕같은 제사장으로 세우신 나 자신이 영적으로 더욱 더 고결하고 거룩한 모습이 되어지기 원합니다.

    내 안에 있는 영적인 장애, 하나님의 창조하신 원래의 상태가 이그러지지 않았는지, 혹은 내 안에는 있는 영적으로 더러운 세속화가 되어지지 않았는지… 오늘도 하나님 말씀앞에 묵상하며 겸손히 살기를 원합니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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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제사장이 지켜야 할 성결법은 제사장 본인에게도 필요하고 백성을 위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남을 가르치는 사람은 본인이 지식을 갖고 있어야 가르칠 수 있습니다. 남을 씻어주는 사람은 본인부터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제사장과 대제사장에게 명령하신 규례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질서와 원칙을 담고 있습니다. 제사장을 보며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심을 잊지 말라고 하십니다. 제사장을 거룩하게 여기라고 하십니다. 백성이 이 말씀을 지키려면 제사장은 거룩해야 합니다. 명령은 백성을 향했지만 정작 책임의 무게는 제사장의 어깨에 실립니다. 예수님이 주신 자유의 뜻을 생각해보는 아침입니다. 율법을 폐하시고 겉으로 드러나는 예식의 굴레에서 자유케 하신 예수님이 원하시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가 생각해 봅니다. 어린아이는 커서 어른이 되면 뭐든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른은 압니다. 뭐든 다 할 수 있는 이면에 해야 할 일, 하면 안되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제사장이 받드는 귀한 소명에 희생과 손해의 댓가가 따라왔듯이 크리스찬의 삶에는 사랑과 정의가 들어있어야 한다는 말씀으로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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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예수님의 혈통으로 제사장으로 인정해주시는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매일 매일 삶에서 주님의 이름을 더럽히지않고 증거하고 부활의 증인으로 살도록
    도와 주십시오. 가정과 교회와 직장과 사회가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성소가 되기를
    원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장애로 질병으로 허덕이는 믿음의 형제들에게 사랑으로
    품어주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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