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14장 1-57절: 세 가지 죽음

해설:

한센씨병이나 다른 악성 피부병으로 인해 부정하게 되어 진 바깥으로 격리된 어떤 환자가 나았다고 판단될 경우, 그 사람은 제사장을 진 바깥으로 불러 내야 합니다(3절). 제사장이 보기에 그의 질병이 치유된 것이 분명하다면 진 바깥에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그를 정하다고 선언해야 합니다(4-7절). 정하다고 선언 받은 후에 그는 옷을 빨고 몸의 모든 털을 밀고 목욕을 한 후에(8절) 진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데, 일 주일 동안 장막 안에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최대한 주의를 다하기 위함입니다. 일 주일 후에 다시 한 번 몸의 모든 털을 밀고 옷을 빨고 목욕을 하면 온전히 회복됩니다(9절). 완치되었다는 사실이 확증된 것입니다. 그 다음 날, 그 사람은 정해진 제물을 가지고 제사장에게 가서 정결례를 행해야 합니다(10-20절). 이 경우에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 규정이 제시됩니다(21-32절). 

열명의 나병 환자들이 예수님께 찾아와 치료해 주시기를 청했을 때 그분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여라”(눅 17:14)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이 율법 규정을 따라 회복 절차를 밟으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들의 질병이 이미 치유 받았다는 뜻입니다. 

집에 악성 곰팡이가 피는 경우에도 절차대로 처리해야 합니다. 집에 곰팡이가 핀 것을 발견하면 제사장에 알립니다(34-35절). 제사장은 그 집을 보러 가기 전에 집을 비우도록 명령합니다(36절). 빈 집에 들어가 상태를 살펴 본 후에 악성 곰팡이로 판단되면 일 주일 동안 집을 폐쇄합니다(37-38절). 일 주일 후에도 곰팡이가 그대로 있으면 곰팡이가 묻은 돌을 빼내어 진 바깥으로 옮기고 그 주변 벽을 끍어낸 후에 새 돌을 가져다 채웁니다(39-42절). 그런 다음에도 곰팡이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시 제사장을 부릅니다(43절). 제사장은 상태를 확인한 후에 악성 곰팡이가 분명하다면 그 집을 부정하다고 선언한 후 집을 헐고 모든 잔재를 진 바깥에 내다 버리게 합니다(44-45절). 그 집에서 머물렀던 사람들은 모두 옷을 빨아 입어야 합니다(46-47절). 반면, 제사장이 보기에 곰팡이가 더 이상 피지 않았으면 절차를 따라 정결례를 행합니다(48-53절). 

묵상:

죽음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육신의 목숨이 끊어지는 생리적 죽음도 있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진 결과로 생기는 영적 죽음도 있습니다. 때로 영적 죽음은 생리적 생명을 무색하게 만들 정도로 무겁습니다. 또한 사회적 죽음도 있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만 인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떤 이유로든 자신을 에워싼 관계가 모두 끊어지면 죽음의 상태를 경험합니다. 때로 사회적 죽음은 생리적 죽음보더 더 견디기 어렵습니다.  

한센씨병 혹은 악성피부병으로 인해 진 바깥으로 격리된 사람들은 이 세 가지 죽음을 한꺼번에 짊어지고 살아야 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나병을 ‘천형'(하늘이 내린 벌)이라고 불렀던 것처럼, 이스라엘 사람들도 그것을 하나님에게서 받은 징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진 바깥으로 격리됨으로 인해 사회적 죽음도 겪어야 했습니다. 아무 희망도 없는 상황에서 하루 하루 생리적 죽음이 자신을 갉아 먹는 모습을 보아야 했습니다. 

그런 상황에 살던 사람이 병을 치료 받고 정하다고 선언 받은 후에 진 안으로 회복될 때 얼마나 기뻤을까 상상해 봅니다. 회복 과정의 마지막은 하나님 앞에 제사를 속건제와 속죄제와 번제를 차례로 드리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하나님께 회복됨으로써 그의 회복은 완성되는 것입니다.

오늘도 한센씨병 환자들처럼 혹은 악성피부병으로 인해 진바깥으로 격리된 사람들처럼 사회적 죽음과 영적 죽음을 경험하며 사는 이들이 많습니다. “군중 속의 고독”이라는 표현이 나온 지 70년이 넘었지만, 사람들이 경험하는 사회적 죽음의 현실은 점점 더 심해져 가고 있습니다. 그들이 겪는 사회적 죽음의 근원은 영적 죽음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회복되어 그분의 사랑 안에서 새로 태어날 때 영적 생명은 주어지고, 그 영적 생명은 사회적 죽음을 제거해 줍니다. 복음 안에서 얻는 구원은 마치 한센씨병 환자가 치유되어 회복되는 것처럼 새 생명을 얻는 것이며 새 세상을 보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믿는 복음이요 우리가 선포할 복음입니다.  

4 thoughts on “레위기 14장 1-57절: 세 가지 죽음

  1. 오늘은 악성 피부병이 생겼을 때 따라야 하는 회복과정과 악성 곰판이가 낀 집의 처리문제를 제시하며 절차를 따라 처리하라는 말씀 속에 나의 믿음에 악성 피부병과과 공팡이가 낀 내 자신을 살펴 봅니다, 이 모든 부정 한 것들을 해결하고 정결게 되기위하여 생긴 십자가를 바라보며 죄 사함에 감사를 합니다.
    삶속에 끼어드는 고질 병 (욕심과 돈) 에서 해방되기위해 있는 그대로 주님 앞에 나아 갑니다, 주님의 보혈로 정결게 해주시고 감사의 하루로 은총 내려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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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집단적으로 병이 퍼지는 것은 심각한 일입니다. 해마다 찾아오는 감기를 피하기 위해 예방접종을 하는 일도 지난 몇년 사이에 일반화되었습니다. 본문에서는 피부에 생긴 곰팡이와 집에 생긴 곰팡이를 다루는 규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과 이 몸이 들어가 사는 집이 하나로 연결되는 것을 봅니다. 며칠 전에 먹는 음식에 관한 코셔 규정에서 we are what we eat 을 생각했듯이 사람이라는 존재는 평생 의식주를 해결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의무는 삶의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we are what we need. we are what we love. 공동체에서 격리시키는 것은 본인과 공동체 둘 다 위해서 하는 일이고 공동체로 귀환하는 것을 전제로 삼습니다. 곰팡이가 생긴 집을 고치는 일이나 피부에 생긴 균이 사멸될 때까지 떨어져 지내는 일은 새로운 시작을 약속하는 일입니다. 정결예식을 마치고 공동체로 돌아옵니다. 정지되었던 삶의 시계 바늘이 다시 움직입니다. 새 아침은 늘 새로운 시작입니다. 감사함으로 새 시간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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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미국에 가계파산의 가장 큰 이유는 의료비 부담입니다. 저번에는 type 1 당뇨병을 가진 청년이 인슐린 가격이 너무 높아져서 적게 복용하다 쇼크가 와서 죽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메디캐어가 적용되기 65세 이전과 메디케이드를 받을 만한 자격이 안되는 사이에서 빵과 약을 두고 고민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본문에 나온 나병환자이야기는 구약시대의 사회보장제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회에 부담 된다고 나병환자들을 버리지 않고 치유를 위한 길을 마련해줬습니다. 그 시대에 의술이 발달 되지 않았기에 지금처럼 치료할 수 없지만 그 시대에 사회의 약자들을 보호하는 제도를 마련하게 놀랐습니다.

    우리 삶에 아픈 이들을 보호하는 프로그램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여러 레밸의 정부가 운영하기도 하고, 영리단체와 비영리단체들이 독립적으로나 정부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운영하는 분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이 하는 일에 효율과 정의의 올바른 균형이 잡히도록 도와주시고. 그들의 마음에 사명감을 더해주시옵소서. 그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우리 모두가 세금과 기부금을 낼 수 있는 넉넉한 마음 주시옵소서. 그리고 혜택 받는 분들이 병마를 이겨내고 다른 병든이들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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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깨끗하고 투명한 몸과 마음과 혼이 그리고 가정과 교회와 나라가 되기를 원합니다.
    성령의 세례로 몸과 영혼과 세상을 깨끗게 하시는 주님의 창조 회복에 이웃과 더불어
    동참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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