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

  • 신명기 19장: 모세와 예수님의 차이
    해설: 모세는 도피성에 대한 지침을 다시 강조합니다(1-13절). 이 지침에 대해서는 민수기 35장에 이미 제시된 바 있습니다. 거기서 주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정착하게 되면 요단 강 동쪽에 셋, 서쪽에 셋, 합하여 여섯 개의 도피성을 두라고 지시하십니다. 이 시점에 요단 강 동편에는 이미 토지 분배가 끝났으므로 도피성도 마련되어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요단 강 서쪽에 둘 도피성 세Continue reading “신명기 19장: 모세와 예수님의 차이”
  • 신명기 18장: 모세 같은 예언자
    해설: 모세는 경작할 토지를 분배 받지 못한 레위 지파의 생계 문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1-8절). 레위 지파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의 맏아들을 대신하여 평생 성소를 위해 일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모든 가정은 맏아들을 돌려 받은 대가로 레위인들의 생활을 책임져야 했습니다. 수입의 십분의 일을 떼어 나누는 것은 기본이고 제물을 드릴 때면 제사장과 레위인의 몫을 구분해야 했습니다. 처음Continue reading “신명기 18장: 모세 같은 예언자”
  • 신명기 17장: 법과 질서를 위해
    해설: 13장에서 우상 숭배에 대해 극형으로 다스릴 것을 요구했던 모세는 다시 한 번 이 문제를 다룹니다(2-7절). 신명기에 기록된 모세의 고별 설교에서 가장 자주 다룬 문제가 우상 숭배입니다. 가나안 정착 이후 이스라엘의 운명을 결정지을 요소 중에서 우상 숭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우상 숭배를 범한 사람이 고발 되었을 경우 한 사람의 증언만으로 죄를 확정할 수는Continue reading “신명기 17장: 법과 질서를 위해”
  • 신명기 16장: 기억하고 감사하라
    해설: 이어서 모세는 세 가지 절기에 대해 다시 강조합니다. 히브리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절기는 유월절입니다(1-8절). 이집트를 떠나던 날을 기념하여 일 주일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합니다. 모세는 그 빵을 ‘고난의 빵'(3절)이라고 부릅니다. 누룩을 넣지 않은 맛 없는 빵을 먹어가면서 조상들이 겪었던 고난을 체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집트를 떠나기 전 날 양을 잡아 그 피를Continue reading “신명기 16장: 기억하고 감사하라”
  • 신명기 15장: 경제 정의를 위한 법
    해설: 모세는 십일조에 대한 지침에 이어 안식년에 대한 지침을 제시합니다. 안식년에 대한 규정은 출애굽기(23:10-11)와 레위기(25:1-7)에 나오는데, 이 규정에 의하면 칠 년마다 땅을 경작하지 말고 쉬게 해 주어야 합니다. 모세는 거기에 더하여 채무 청산을 요구합니다. 매 칠 년이 끝날 때 자신에게 빚을 진 사람이 있으면 탕감해 주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당신들 가운데 가난한 사람이 없게”(4절) 해야Continue reading “신명기 15장: 경제 정의를 위한 법”
  • 신명기 14장: 구별된 삶
    해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1절)이며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요 “귀중한 백성”(2절)입니다. 그렇기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 때 그 신분에 걸맞게 살아야 합니다.  여기서 모세는 하나님의 자녀 된 백성이 구별됨을 보여야 할 세 가지 영역을 다룹니다. 첫째는 애도 방식입니다. 애도할 때 몸에 상처를 내는 것 혹은 앞머리를 미는 것은 당시Continue reading “신명기 14장: 구별된 삶”
  • 신명기 13장: 우상숭배의 위험
    해설: 모세는 앞에서 시작한 우상숭배에 대한 경고를 이어갑니다. 첫째,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사람”이 “표징과 기적”(1절)으로 미혹할 때 그들에게 속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경고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예언자”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예언자가 아니라 귀신의 도움으로 미래 일을 알아 보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당신들이 정말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여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알고자 하셔서, 당신들을 시험해 보시는Continue reading “신명기 13장: 우상숭배의 위험”
  • 신명기 12장: 삶의 좌표
    해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해야 할 일로 두 가지를 강조합니다. 하나는 가나안 민족이 남겨 놓은 모든 신전과 우상을 허물어 없애는 일입니다(2-3절, 30절). 조금이라도 남겨 놓으면 그것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적인 올무가 될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이방 민족들이 그 신들을 섬기는 방식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것입니다(4절, 31절). 특별히 아무 데나 제단을 차려 놓고 제사Continue reading “신명기 12장: 삶의 좌표”
  • 신명기 11장: 무엇을 택할 것인가?
    해설: 모세는 계속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신 일과 광야에서 40년 동안 행하신 일들을 잊지 말라고 말합니다(1-7절).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위대한 일들을 기억해야 할 사람들은 바로 그들입니다(2절). 그리고 그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약속된 땅을 차지하고 그곳에서 오래도록 살 것입니다(8-9절). 가나안 땅은 이집트 땅과는 달리 매우Continue reading “신명기 11장: 무엇을 택할 것인가?”
  • 신명기 10장: 알 수 없는 하나님
    해설: 모세는 앞 장에서 시작한, 시내 산에서 십계명을 받을 때 일어났던 사건에 대한 설명을 계속합니다. 첫 번째로 받은 십계명 돌판은 모세가 내던져 깨뜨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먼젓번과 같은 돌판을 만들어 시내 산으로 올라오라고 하십니다. 모세가 그대로 순종하자 하나님께서는 그 돌판에 십계명을 다시 새겨 주십니다. 그 십계명 돌판은 아카시아 나무(조각목)로 만든 궤 안에 보관되어 있습니다(1-5절). 두 번째Continue reading “신명기 10장: 알 수 없는 하나님”
July 2020
M T W T F S S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31  

Archives

이메일로 받아보기

2020년 오늘의 묵상을 이메일로 받아 보시려면, 아래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신 후에 등록하기를 클릭하십시오.

와싱톤 사귐의 교회

KOREAN UNITED METHODIST CHURCH OF KOINONIA (website)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