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

  • 이사야서 36장: 두려움이 두려운 이유
    해설: 36장에는 앗시리아의 산헤립 왕이 파견한 정복군 대장 랍사게가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항복하도록 심리전을 펼치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앗시리아는 무세운 기세로 영토를 확장해 가는 중에 유다의 모든 성읍을 점령하고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을 포위합니다(1절). 히스기야 왕은 엘리야김과 셉나와 요아를 보내어 화친을 시도합니다(3절).  랍사게는 이집트에 의존하여 앗시리아와 맞서려는 히스기야의 의도를 조롱합니다(4-6절). 그는 또한 하나님이 지켜 주시리라는 히스기야의 믿음에 대해서도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36장: 두려움이 두려운 이유”
  • 이사야서 35장: 거룩한 길을 걸으며
    해설: 35장의 예언은 34장의 에돔에 대한 심판 예언에 이어지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말미암아 에돔은 폐허가 되는 반면, 유다는 폐허에서 회복될 것입니다.  “광야”, “메마른 땅” 그리고 “사막”(1절)은 외세의 침략으로 인해 폐허가 된 유다를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 민족(에돔, 앗시리아, 바빌론 등)을 “진노의 몽둥이”로 사용하셔서 유다를 심판 하십니다. 하지만 때가 되면 하나님은 유다 백성을 다시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하나님이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35장: 거룩한 길을 걸으며”
  • 이사야서 34장: 복수하시는 하나님
    해설: 1절부터 4절까지는 심판자 하나님에 대한 선언입니다. 이사야는 이 세상 모든 민족과 백성에게 이 사실을 전합니다. 심판자 하나님께서 작정하시면 이 세상만이 아니라 해와 달과 별들까지도 견디지 못할 것입니다. 5절부터 17절까지는 에돔에 대한 심판의 예언입니다. 에돔은 요단 강 동편, 모압 남쪽에 위치해 있던 민족입니다. 야곱의 형 에서의 자손에게서 시작된 민족으로서, 주전 7세기부터 유다의 남부 지역을 침략하고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34장: 복수하시는 하나님”
  • 이사야서 33장: 평화의 도시
    해설: 33장에서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유다와 예루살렘에 베푸실 구원의 은혜를 노래합니다. 먼저 1절부터 9절까지에서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유다를 점령했던 열방들을 심판하시고 “공평과 의”(5절)로 시온을 다스리실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그 때가 되면 인간적인 책략과 강대국의 권세에 의존했던 사람들은 부끄러움을 당하고 슬피 울 것입니다.  10절부터 16절까지에서는 강대국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예언합니다. 지금은 하나님께서 침묵하시는 것처럼 보이지만 때가 되면 그분은 전능의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33장: 평화의 도시”
  • 이사야서 32장: 공의로 다스릴 왕
    해설: 1절부터 8절까지에서 이사야는 “공의로 통치하고” “공평으로 다스릴”(1절) 지도자를 염원합니다. 백성의 필요와 요구에 귀를 기우리고 사려 깊게 행동하며(3-4절) “고귀한 일을 계획하고, 그 고귀한 뜻을 펼치며 사는”(8절) 지도자는 백성들에게 “광풍을 피하는 곳과 같고, 폭우를 막는 곳과 같게 될” 것이며 “메마른 땅에서 흐르는 냇물과 같고 사막에 있는 큰 바위 그늘과 같을”(2절)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지금 유다를 다스리고 있는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32장: 공의로 다스릴 왕”
  • 이사야서 31장: 하나님의 섭리와 주권
    해설: 이사야는 앗시리아의 공격에 대항하기 위해 이집트의 도움을 청하려는 유다의 계획을 비판합니다(1절). 유다는 하나님을 의지하기를 거부하고 그 대신 이집트를 의지하려 합니다. 이사야는 “이집트 사람은 사람일 뿐이요, 하나님이 아니며, 그들의 군마 또한 고기덩이일 뿐이요, 영이 아니다”(3절)라고 그들의 어리석음을 지적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사자가 먹이를 잡아채듯 유다를 심판하실 것입니다(4절). 하지만 그들이 돌이키면 하나님은 기꺼이 그들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5-6절).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31장: 하나님의 섭리와 주권”
  • 이사야서 30장: 위기를 당하여
    해설: 1절부터 7절까지에서 이사야는 이집트에 의존하려는 유다의 태도를 비판합니다. 유다는 앗시리아의 공격에 대응하여 이집트에 사절단을 보내어 도움을 청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헛된 망상일 뿐입니다. 이집트는 “맥 못쓰는 라합”(7절, 겉으로는 괴물처럼 보이지만 무력한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8절부터 17절까지에서 이사야는 유다의 죄악에 대해 고발합니다. 그들은 “반역하는 백성이요, 거짓말을 하는 자손”(9절)입니다. 그들은 선견자와 예언자의 말을 거부하고(10-11절) “억압과 사악한 일을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30장: 위기를 당하여”
  • 이사야서 29장: 마음과 입술과 손발
    해설: 1절부터 8절까지는 예루살렘이 당할 침략과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예언입니다. “아리엘”(1절)은 “제단”을 의미하는데, 예루살렘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예루살렘이 유다 백성에게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이름을 두신 유일한 장소인 성전의 제단 때문입니다. 이사야는 앗시리아가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공격하게 될 것을 예언합니다(1-4절).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하나님이 개입하셔서 예루살렘은 멸망을 피하게 될 것입니다(5-8절). 9절부터 16절까지는 예루살렘과 유다가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29장: 마음과 입술과 손발”
  • 이사야서 28장: 농부이신 하나님
    해설: 1절부터 6절까지는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예언입니다. “에브라임”은 북 이스라엘의 다른 이름이고, “사마리아”는 북 이스라엘의 수도입니다. 이사야가 활동할 당시에 북 이스라엘은 이미 앗시리아에게 멸망 당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예언이 아니라 애가라 할 수 있습니다. 이사야는 사마리아에 있는 “주님의 남은 백성”(5절)을 위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7절부터 13절까지는 남왕국 유다에 대한 예언입니다. 유다 백성은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28장: 농부이신 하나님”
  • 이사야서 27장: 심판 중에 기뻐하는 이유
    해설: 1절부터 6절까지는 북왕국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예언입니다. “매끄러운 뱀 리워야단,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1절)은 앗시리아 제국을 의미하기도 하고 앗시리아 제국의 배후에서 암약하고 있는 영적 세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좁고 예리한 큰 칼로”(1절) 심판하시고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여기서 이사야는 5장에서 언급했던 포도원의 비유를 다시 사용합니다. 심판으로 인해 폐허가 되었던 포도원이 회복되어 포도 나무가 다시 “싹을Continue reading “이사야서 27장: 심판 중에 기뻐하는 이유”

이메일로 받아보기

2020년 오늘의 묵상을 이메일로 받아 보시려면, 아래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신 후에 등록하기를 클릭하십시오.

와싱톤 사귐의 교회

KOREAN UNITED METHODIST CHURCH OF KOINONIA (website)

%d bloggers like this: